2018년 4월 3일 CIS 뉴스-카작 주택건설 5년 만에 감소 나타내

2018년 4월 3일 CIS 뉴스 입니다.

NEWS LIST

  1. 카자흐스탄에서 주택 건설 5 만에 처음으로 감소해 
  2. 중국, 악타우 또는 아트라우를 통해 아제르바이잔으로 가는 철도 건설 구상
  3. 바라보예 휴앙지에 새로운 놀이공원부라바이 랜드여름 초입에 개장 
  4. 카샤간 유전에서 16 9 1,150만톤 석유 수출
  5. 카자흐스탄 국민들 택시 이용률 줄어
  6. 알마티에 활동성 결핵 감염자 1천명 넘게 등록

 

카자흐스탄에서 주택 건설 5 만에 처음으로 감소해 

주택 건설 양이 카자흐스탄에서 5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2018년 첫 두 달 동안의 수치는 작년에 비해 약 18%나 떨어졌다고 energyprom.kz에서 발표한 내용을 ‘Kazinform’에서 전했다. 

올해 1월에서 2월까지 사용이 시작된 주택은 전체 면적으로 190만sqm로 이는 작년 동일한 기간에 비해 17.6% 적은 것이다. 비교를 위해 살펴보자면, 작년 1월과 2월에 이 수치는 2016년에 비해 44.7% 증가했었다. 

마지막으로 주택 건설 속도가 감소되는 현상을 보인 것은 2013년으로, 2013년 1월에서 2월의 결과는 1년 전에 비해 20.9%나 감소했었다. 전반적으로 2013년에는 증가 현상을 보였지만 2012년에 비해 1.5% 증가하는 것에 그쳤었다. 비교를 위해 살펴보자면, 2017년에는 2016년에 비해 6.2% 증가했고, 2016년 연간 증가율은 17.6%, 2015년에는 18.9%, 그리고 2014년에는 전년과 비교했을 때 9.8% 증가했다. 

지역적으로 살펴보면 가장 많이 주택 건설 속도가 감축된 곳은 알마티로 2018년 1월, 2월 동안 1년 전과 비교했을 때 75.5% 감소했다. 2017년에 건설 면적이 639.9천sqm이었던 것에 비해 2018년에는 156.9천sqm로 줄었다. 다음으로는 북카자흐스탄주에서 47.1% 감소율을 보였고 남카자흐스탄주에서는 25.4% 감소했다.  

이런 감소의 대부분 현상이 민간 건설 기업에서 발생했는데 21.3% 감소율을 보였다. 전체 170만sqm 건설 중 사용 시작된 곳은 838.4천sqm였고 이는 1년 전에 비해 5.6% 감소한 것이었다. 

국영 기업은 반대로 건설 속도가 감소하지 않았고 26.6% 증가했다. 그리고 해외 건설 기업 또한 활발하게 건설을 했고 연간 즉시 2.3배나 성장했다. 

 “하지만 대통령의 과제에 따라 중앙은행이 작업하고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에 따라 아마도 조만간 감소되고 있는 주택 건설 시장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어 줄 것입니다. 지난 3월 5일, 카자흐스탄 국회의원 공동회의에서 카자흐스탄 대통령께서는 5대 사회적 발의를 하셨습니다. 이는 모두 국가의 현대화를 위한 것으로 이 중 첫 번째는 주택 요건을 개선하는 현실적인 문제를 언급한 것이었습니다.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새로운 모기지론 프로그램 ‘7-20-25’를 시행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는 모기지론 이자가 연간 7%, 첫 계약금 납입 20%, 상환 기간 25년으로 시행하려는 프로그램입니다.”라고 설명했다. 

/카즈인폼

 

중국, 악타우 또는 아트라우를 통해 아제르바이잔으로 가는 철도 건설 구상

중국이 악타우나 아트라우를 통해 아제르바이잔으로 가는 철도 건설에 대해 검토 중이다. 이에 대해 장 항훼이 주재 카자흐스탄 중국 특별 전권 대사가 언론 컨퍼런스에서 발표했다고 ‘Kazinform’ 통신원이 보도했다. 

장 항훼이 대사는 중국에는 중국과 중앙아시아 국가들에 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 중앙아시아에 대한 많은 계획이 있다고 언급했다. 

“투르크메니스탄에서 우즈벡키스탄과 카자흐스탄을 거쳐 중국까지 가는 가스 수송관은 이제 홍콩까지 연결되었습니다.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긴 가스 수송관입니다. 그리고 가장 어려운 엔지니어 시스템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해냈고, 이것은 현대적인 실크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라고 장 항훼이 대사는 말했다. 

그리고 카자흐스탄을 통해 중앙아시아 국가와 유럽을 가는 두 개의 철도가 건설되었다고 덧붙였다. 

“이후에는 투르크메니스탄을 통해 터키와 극동지역으로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악타우나 아트라우를 통해 아제르바이잔까지 갈 수 있는 선박 철도를 건설하기 위해 연구 중입니다. 이미 기술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경제 개발은 통합된 전체이고 뗄 수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오늘 날 전 세계 경제 발전을 우리 자신과 다른 부분으로 나눌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중국과 중앙 아시아, 우리의 이익을 통합시키는 것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중앙아시아가 중앙아시아 민족에게 속해있고 이들은 자립적이고 독립적인 민족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라고 중국 대사는 강조했다. 

/카즈인폼

 

바라보예 휴앙지에 새로운 놀이공원부라바이 랜드여름 초입에 개장 

올 여름 초에 슈친스크 바라보예 휴양지 지역에 놀이공원 ‘부라바이 랜드’가 자신의 문을 열게 된다고 ‘Kazinform’ 통신원이 보도했다. 

놀이 공원 ‘부라바이 랜드’는 ‘카자흐스탄의 라플란드’를 보수 건축하게 될 것이다. 

 “’카자흐스탄의 라플란드’는 겨울 광장으로 여름에는 개장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이 곳이 여름에도 그 문을 열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현재 리브랜딩 작업이 진행 중이고 이제 우리는 이 곳을 놀이공원 ‘부라바이 랜드’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름이 비슷한 관계로 이 곳이 디즈니랜드와 같은 곳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사실 완전 디즈니랜드와 유사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 놀이 공원에는 아이들을 위해 회전목마, 호빗의 집, 공포의 집, 어드밴처 게임 방 등 여러 가지가 생겨나게 됩니다. 6개의 집 안에는 재미있는 거울과 레이저 미로를 만들 것입니다.”라고 아자맛 예르바트로프 TOO ‘부라바이 다무’ 마케팅 및 관광과 과장이 ‘Kazinform’ 통신원에게 전했다. 

예르바트로프 과장의 말에 따르면, 어제 ‘카자흐스탄의 라플란드는 재건축을 위해 문을 닫았다고 한다. 그리고 관광객들이 엄청난 가격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전했다. 

 “가격은 적당한 선에서 책정될 것입니다. 우리가 이 곳에 왔을 때 ‘카자흐스탄의 라플란드’ 또한 가격이 매우 비싼 편이었습니다. 우리는 항상 가격을 낮췄고, 그 결과 3천 텡게로 산타클로우스 마을, 샤만 시골 등을 둘러 볼 수 있는 패키지를 만들어냈습니다. 관광객들을 많이 유치하기 위해 우리는 ‘부라바이 랜드’의 가격 또한 낮출 수 있도록 노력 중에 있습니다.”라고 예르바트로프 과장은 말했다. 

사전에 알려진 정보에 따르면, 새로운 놀이 공원은 5월 중순에서 6월 초쯤 그 문을 열게 될 것이라고 한다. 

/카즈인폼

 

카샤간 유전에서 16 9 1,150만톤 석유 수출

카샤간 매장지에서 시추해 낸 1,150만톤의 석유가 수출되었다고 ‘Kazinform’ 통신원이 보도했다. 

 “올해 초부터 우리는 카샤간 매장지에서 약 250만톤의 석유와 약 150만m3의 가스를 생산했습니다. 2016년 9월부터 카샤간에서 석유를 생산해 낸 이후 약 1,150만톤의 석유를 수출했습니다. 이와 함께, 350만m3 천연가스도 거래되었습니다. 이 가스는 ‘카즈트란스가스’ 가스관 시스템을 통해 발송되고 있습니다.”라고 브르노 자르덴 North Caspian Operating Company N.V. 관리 이사는 ‘Kazinform’ 과의 독점 인터뷰에서 통신원에게 설명했다. 

현재 카샤간 석유는 아트라우-노보라시이스크 송유관을 통해 서쪽으로 수출되고 있고, 러시아 기업 ‘트란스네프츠’의 시스템과 연결된 아트라우-사마라 송유관을 통해 북쪽으로, 그리고 아트라우-알랴샨니코우 송유관을 통해 동쪽으로 발송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카즈인폼

 

카자흐스탄 국민들 택시 이용률 줄어

카자흐스탄 국민들이 택시를 이용하는 수가 감소했고 대중 교통을 이용해 다니는 것을 선호하게 되었다고 energyprom.kz 사이트에 게시된 내용을 ‘Kazinform’에서 전했다. 

버스의 승객 수송 정도는 연간 1.2% 증가했고 트롤리버스의 경우 1년 전에 비해 28.6% 더 많은 승객을 수송했다. 

하지만 2달 간 택시는 6억 1,500만명의 승객을 수송했고 이는 1년 전에 비해 0.7% 감소한 것이었다. 통계청에서 제시한 자료를 살펴보면, 근로를 하고 있는 카자흐스탄 국민의 경우 평균 일일 1.2회의 택시를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승객 수송 수에서는 약간의 감소가 있었지만, 승객회전율의 경우 반대로 연간 68% 증가하면서 1킬로미터 당 114억명까지 늘어났다. 

개인 택시운전사들과 택시회사의 연간 수입은 30.8% 감소하면서 1억 7,580만 텡게까지 떨어졌다. 이 금액은 승객 수송을 담당하고 있는 모든 운송 회사 전체 매출에서 겨우 0.3%를 차지하는 금액이다. 

하지만 카자흐스탄에서 승객 수송을 담당하는 회사들의 전체 매출은 16.7% 증가했고, 도시 운송 매출은 7.4% 증가했다는 것은 주목할 만 하다. 매출에서 가장 눈에 띄게 매출 변화를 보인 것은 친환경 대중 교통 수단으로 지하철은 15.5%증가, 트롤리버스는 36.1% 증가했다. 

/카즈인폼

 

알마티에 활동성 결핵 감염자 1천명 넘게 등록

통계에 따르면, 2017년에 알마티 보건소 보고에 1천명 이상의 활동성 결핵 감염자가 등록되었다고 의료보험펀드에서 게시한 내용을 InAlmaty.kz에서 전했다. 623명의 알마티 시민은 작년에 처음으로 진단을 확정 받았다고 한다. 

 “카자흐스탄 전국에 17,444명의 활동성 결핵 감염자이고, 9,417명의 환자가 처음으로 진단을 받았습니다. 가장 많은 환자 수가 등록된 곳은 남카자흐스탄주로 1,666명 등록되었고, 알마티주에서 1,591명, 카라간다주에서 1,258명 등록되었습니다.”라고 발표되었다. 

가장 주요한 예방법으로는 병원에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다. 현재 결핵 검진은 카자흐스탄 국민들에게 무상 의료 보장 범위에서 무료로 시행된다. 여기에는 출생 시 결핵 예방 주사, 7세와 14세에 재접종, 그리고 내과 의사 검진과 폐 엑스레이 결과에 따른 연 1회 흉부 엑스레이 등이 포함된다. 

의료 의무 보험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어떤 병원에서도 진료를 받을 수 있고 민간 의료 기관에서도 가능하다. 

/인알마티

출처:카자흐스탄 한인회 발행 한인신문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