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stoday]지진 발생시 대응요령

1. 개요

알마티 지역은 102년전인 1911년 대지진으로 도시가 전파된 사례가 있었으며, 별다른 피해는 없었지만 알마티지역에 2011년 5월 리히터규모 4.2, 2012년 5월 리히터규모 5.7 그리고 2013년 1월 리히터 규모 6.6의 지진이 발생한 점을 감안할 경우, 알마티 인근 지역은 지진의 위험성이 상존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 지진을 포함한 자연재해 발생시, 주알마티분관에서는 우선적으로 교민 분들의 안전 확보, 정보전달 및 구호활동에 전력할 것이나, 교민 스스로도 평소 자구책 마련과 위급상황 발생시 상호 연락 및 구호를 위해 적극 노력할 필요성 크다고 하겠습니다.

주알마티분관은 다른 자연재해보다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진에 대비하여 준비사항 및 대응방안 등 행동요령에 대해 다음과 같이 공지하니, 교민 여러분께서는 숙지하시어 만일의 사태 발생 시에 대처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지진발생 관련 행동요령

가. 지진발생에 대비한 생활자세

o 평소 온가족이 상의하여 지진 발생시 취해야할 행동들을 생각해 두고 우선순위별로 정리한 목록(가스밸브 잠그기 및 필요시 전기차단, 출입문 등 탈출로 확보 등)을 만들어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 둡니다.
o 지진발생 시에 가족들이 떨어져 있을 상황을 감안하여, 사전에 만날 장소를 약속해 둡니다.
o 집안, 사업장, 사무실 및 학교 등에서 평소 안전한 장소를 파악해 둡니다.
– 건물내벽 옆, 견고한 책상 등
– 건물내부 취약한 부분에 대한 정기 점검 및 보강
o 물과 비상식량 등 최소 3일 정도를 자력으로 견딜 수 있도록 비치해 둡니다.
– 휴대용 라디오와 건전지, 비상구호 키트도 준비
– 식품이나 구급약품 등은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도록 정기점검 및 교체
o 여권 등 신분증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합니다.
o 인근 지인 등 상호 연락이 가능한 비상 연락망을 다수 확보하고 대사관이나 한인회에 통보하여 재난 발생시 연락 및 지원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o 재난발생시 통화량 폭증에 대비하여 휴대전화를 이용한 최소한의 문자메시지 발송요령을 숙지해 둡니다.
o 큰 창문에는 보호필름을 붙여 파손되지 않도록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o 무거운 가구 등은 바닥이나 벽에 잘 부착하여 넘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o 연료, 살충제, 왁스 등은 지진발생시 깨지거나 쏟아질 수 있으므로 어린이의 손이 닫지 않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 둡니다.

나. 지진발생시

o 지진발생시에는 당황하지 말고 주변사람들을 침착하게 해야 합니다.
– 화재나 누전에 대비하여 사용중인 불이나 전기 차단
o 실내에 있을 경우 신체보호를 위해 식탁이나 책상 등 밑으로 피신하되 당연히 유리 재질은 피합니다.
– 식탁이나 책상이 없을 경우, 넘어질 수 있는 가구 옆을 피하고 콘크리트 벽이나 기둥 옆, 문틀 아래 혹은 구석 등 안전한 장소로 피신하여 두 손으로 깍지를 끼고 머리를 감싸 보호하며 몸을 웅크립니다.
– 상황을 보아 가스밸브나 전원을 차단하고 출입문 등 탈출로를 확보합니다.
o 옥외에 있을 경우 인근의 안전한 장소를 찾아 몸을 웅크리고 보호합니다.
o 상점에 있을 경우 진열대나 유리벽 등을 피해 벽에 기대어 대피합니다.
o 해변이나 인근에 있다면 몸을 웅크린 채 몸을 보호하며 기다렸다가 진동이 멈추면 지진해일에 대비하여 즉시 고지대로 대피합니다.
o 운전중이라면 신호등이나 전봇대, 케이블, 큰 나무 등과 교량, 터널, 경사진 장소 등을 피해 가능한 넓은 곳에 주차하고 차량 내부에 머물러 있습니다.
o 보행중이라면 큰 건물과 담벼락, 전봇대, 케이블 등이 떨어질 수 있는 장소와 하수관 위 등을 피합니다.
o 극장이나 경기장 등 사람이 많이 몰린 곳이라면 침착하게 주변사람들을 안심시키고 뛰거나 밀지 말고 질서를 지키면서 걸어서 대피합니다.
o 고층 건물의 경우 발코니나 출구 또는 계단이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정전으로 고립될 수 있으니 엘리베이터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비상구와 계단으로 피신하는 것은 낮은 건물일 때만 안전합니다.

다. 지진이 멈춘 후

o 주변에 부상당한 사람이 없는지 살펴보고 필요시 응급처치를 합니다. 부상이 심각할 경우에는 주변이 무너지거나 침수 혹은 화재 위험이 없는 이상 부상자를 움직이면 안됩니다.
o 추가적인 피해를 동반할 수 있는 여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준비합니다.
o 집안에서는 발생한 피해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 파악하고 추가적으로 떨어질 것이 없는지 살펴보며 뚜껑을 덮지 않은 음료수는 마시지 않습니다. 가능한 출입문을 열어 탈출로를 확보해 둡니다.
o 전기 누전이 발생하면 전원차단기를 내리고 떨어지거나 끊어진 케이블을 밟지 않도록 주의 조심합니다.
o 성냥이나 불을 켜는 것은 위험하며, 가스 냄새가 나면 가스 밸브를 잠그고 환풍구를 확보합니다.
o 무너지거나 떨어진 유리 등 날카로운 물건에 다치지 않도록 밑창이 두꺼운 신발을 신어야 하며, 미끄러질 위험이 있거나 독성이 있는 물품은 치웁니다.
o 파괴된 건물 안에 있을 경우, 트인 장소로 이동하고 두드려서 소리를 낼 수 있는 도구를 확보하여 침착하게 외부와 접촉을 시도합니다.
o 화재가 발생하였거나 화재의 징후가 발견되면 즉시 소방서에 신고하며, 소방관이나 경찰들의 도움문의에는 반드시 응답합니다.
o 비상연락망을 이용하여 지인 및 분관이나 한인회에 통보하고 필요시, 구호협조를 요청합니다.
o 지속적으로 라디오 등을 주의 깊게 청취하여 안전행동 요령을 숙지하고, 주변인들의 피해상황 등 특이사항 입수 시에는 대사관이나 한인회에 알려줍니다.
o 뜬소문을 듣고 우왕좌왕하거나 이를 다시 퍼트리지 않으며 의심스러운 사항은 분관이나 한인회에 확인합니다.

3. 비상연락망 구축

가. 자연재해 발생은 예측이 불가능하므로 평소 대비태세가 중요합니다. 또한 안전정보 확보와 필요시 구호 요청을 위해 비상연락망을 구축하고 연락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대사관 및 한인회와 협조하여 비상연락망에 등록하고 다수의 연락처를 확보하여 만일의 사태에 상호 연락이 가능하도록 준비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o 반드시 분관에 재외국민등록을 하시고, 한인회 혹은 종교단체 등의 비상연락망에도 등록합니다. 만약 주소지를 옮기시거나 연락처가 변경될 경우에도 지인이나 분관 또는 종교단체에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나. 지진 등 자연재해 발생시 주알마티분관은 카자흐스탄정부 및 한인회와 협력하여 피해상황 파악 및 관련정보 제공과 지원활동을 전개합니다. 평소에 재난 관련기관의 연락처를 숙지해 두시고 휴대용 라디오 등 정보수집 장비를 준비합니다.

다. 재해 발생시 피해 및 안전여부를 비상연락망을 통해 한인회나 교민단체를 통해 분관에 통보합니다. 분관에서는 교민 여러분의 안전여부를 최우선으로 파악하여 확인된 정보를 바탕으로 카자흐스탄 정부 측과 협조하여 적극적인 구조활동을 전개하며, 외교부와 정보를 공유하여 국내가족들의 문의에 응대하게 됩니다. 본인과 가족, 지인의 생명이나 신체에 위해의 우려가 있을 때 신속하고 구체적인 정보의 제공은 모두의 안전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교민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라. 분관 지정 임시대피소

ㅇ 알마티한국교육원 : 아바야, 로즈바끼예바(아바야 121A)
ㅇ 시온교회 : 알파라비, 자마까예바 (‘두레’ 옆)
ㅇ 퀸즈장로교회 : 똘레비, 까잠꿀로바(까잠꿀로바 166-168)
ㅇ 소망교회 : 비나그라도바, 까잠꿀로바(까잠꿀로바 217)
ㅇ 알마티감리교회 : 따쉬켄스까야, 소피아까발렙스까야(하제예바 11)

4. 자연재해대비 점검사항

가. 신분증
o 여권은 최소한 6개월에 한번씩 확인하여 유효기간이 1년 미만이 되면 새 여권 발급신청을 준비합니다.
– 출생후 여권을 신청하지 않았다면, 출생신고 외 관련서류 작업을 마치고 조속히 여권을 취득합니다.
– 운전면허증 등도 항시 휴대할 수 있도록 준비해 둡니다.

나. 현금이나 귀중품, 통장 및 신용카드 등도 여권과 같이 소지할 수 있도록 준비해 둡니다.

다. 자동차
o 차내에도 손전등, 물 등 비상식량과 지도 등을 보관합니다.
o 자동차가 없는 경우, 유사시 인근 지인의 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사전에 협의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라. 휴대품
o 방수, 방한복 및 갈아입을 속옷
o 밑창이 튼튼한 신발(등산화 등)
o 세면도구
o 슬리핑백 및 비상식량(쌀, 라면, 통조림류 및 분유 등 고열량 식품과 물)
o 상비약 이외 상용 약물, 소독약, 외상약, 붕대, 반창고 등
o 휴대용 라디오와 여분의 건전지, 손전등, 라이터, 양초, 성냥, 통조림 및 병따개, 일회용 식기, 수저 및 휴대용 다용도 칼, 물통 등과 여행가방

5. 긴급연락처

지진 발생시 긴급연락처
지진 발생 시 긴급 연락처

 

 

발췌: 카자흐스탄 알마티 분관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