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8일 CIS 뉴스-경제 전문가, 텡게 하락 예고

2018년 10월 8일 CIS 뉴스 입니다.

NEWS LIST

  1. 텡게 가치 하락 예고
  2. National Geographic이 선정한 중앙아시아에서 방문해야 할 5 곳
  3. 아시아 개발은행, 2018-2019년도 카자흐스탄 GDP 상승 전망
  4. 독감백신 접종  합병증 발생 가능성 언급
  5. 관광 개발 프로그램 예산에 2조텡게 책정
  6. 아스타나 진입 유료화 가능성
  7.  카자흐스탄에 국가기관 통합 사이트 2019년부터 시행

 

텡게 가치 하락 예고

유명 경제전문가가 텡게의 가치가 기록적으로 하락할 것이라고 전했다.

Alexander Razuvaev에 따르면 텡게 가치의 하락은 러시아의 통화 정책으로 부분적 설명이 가능하다.

중앙아시아의 유명 투자사인 ‘Alpari’는 카자흐스탄의 화폐인 텡게가 1달러에 400텡게까지 평가절하되어 역사적 가치 하락을 겪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에 발표에 따르면, 현 상황은 러시아의 통화 정책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그는 카자흐스탄과 러시아의 경제는 밀접하게 관계 돼 있을 뿐 아니라, 비슷한 구조 또한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카자흐스탄 국립 은행의 Daniyar Akishev 총재는 장기적으로 텡게의 환율은 카자흐스탄의 수지 (Balance of payment)에 따라 결정 된다고 밝혔다.

이와 동시에 텡게와 루블의 상관 관계가 단기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판단했다. 

9월 26일 현재 환율은 연초 대비 8.3% 하락한 359.76 텡게이다.

국립은행은 미국의 개발 도상국 화폐에 대한 달러 정책과 지속되는 반 러시아 제재가 텡게 가치 하락의 원인이라고 밝혔다.

/스푸트닉

 

National Geographic이 선정한 중앙아시아에서 방문해야 할 5 곳

National Geographic이 선정한 중앙아시아에서 방문해야 할 5 곳

풍부하고 아름다운 경관에도 불구하고, 중앙아시아의 국가들은 종종 ‘스탄’ 나라가 가진 편견에 의해 무시당하곤 한다. 그러나 이 지역은 자연의 아름다움, 독특한 역사, 그리고 오랜 전통으로 유명한 도시들이 셀 수 없이 많이 있다. 아래는 National Geographic에서 선정 한 5곳이다.

카자흐스탄. 스포츠 컴플렉스 Medeo

중앙아시아를 어느 지역을 방문하던 교통의 중심지인 알마티를 방문 할 수 밖에 없다. 여기엔 빙상 스포츠 컴플렉스인 Medeo가 있다. 스케이트 링크는 마치 겨울 왕국을 연상케 한다: 얼어 붙은 식물들, 눈으로 덮인 산, 새파란 하늘과 음악은 이를 더욱 아름답게 만든다.

키르기즈스탄. Tash-Rabat 성채

Naryn지역의 산 속에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600년 된 Tash-Rabat 성채가 잘 보존 돼 있다. 예전에는 수도원이었다가, 카라반의 안식처이기도 했고, 실크로드의 호텔이 됐다고 한다. 성채에 대해 알아본 후, 근처 유르트에서 묵는 걸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타지키스탄. 파미르 고속도로

파미르 고속도로 M41은 아프가니스탄과 중국의 국경을 따라 약 700Km 가 넘는 길이의 고속도로이다. 파미르 고속도로는 Dushanbe와 Horog과 키르기즈스탄의 Osh와 연결 돼 있다. 그림 같은 설산을 보기 위해 일주일 정도의 시간을 할애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투르크메니스탄. 고대 묘지 Gonur-Depe

Gonur Depe는 기원전 2300년 청동기 시대의 요새이다. 부분적으로 복원이 되었으나, 대부분은 무너진 진흙 벽으로 구성 되어있다. 파손된 도자기 파편을 볼 수 있으며, 신앙적 의식에 사용 된 구덩이를 고대 묘지 잔해의 외각에서 볼 수 있다.

우즈베키스탄. Bukhara

Bukhara는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중앙아시아의 가장 성스럽고 아름다운 도시 중 하나이다. 잘 보존 된 고대의 저택과 묘지, 마드라사 (이슬람 학당)는 중앙아시아에 관심이 있는 관광객에게 가장 좋은 인상과 지식을 남긴다. 여행의 마무리는 Bukhara의 시장들을 누비며 다양한 기념품 구매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ca news

 

아시아 개발은행, 2018-2019년도 카자흐스탄 GDP 상승 전망

아시아 개발 은행은 카자흐스탄의 GDP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18년도는 3.2%에서 3.7%, 2019년도는 3.5%에서 3.9%로 상승할 것이라고 카즈인폼의 특파원이 전했다.

아시아 개발 은행이 발행하는 연간 경제 보고서 <아시아 경제 전망 2018>에 따르면, 2018년도의 GDP 상승률은 6%가 될 것이며, 2019년도는 5.8%로 예상했다.

기존 2018년도 중앙아시아의 성장률은 낮을 것으로 전망되었으나, 수출 및 투자증가, 석유 및 천연가스의 가격 상승으로 올해 중앙 아시아의 경제 성장률은 4.1% 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 개발은행의 분석에 따르면 <상반기는 유가 상승과 석유 생산이 카자흐스탄의 성장을 촉진시켰으며, 아르메니아와 그루지야의 성장률도 기존 전망보다 높았다. 최신 성장 전망은 3.7%로 기존의 3.2%보다 높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2019년도의 경제 성장 전망도 3.5%에서 3.9%로 상향 조정됐다.>

2019년 중앙아시아의 성장률은 4.2%에 머무를 것으로 보이나, 아르메니아, 그루지야, 카자흐스탄의 경제 성장률이 투르크메니스탄과 우즈베키스탄의 저조한 성장률을 메웠다.

아시아 개발 은행에 따르면, 환율의 안정화가 아제르바이잔의 가격(물가) 압력을 완화시킴에 따라 2018년도 중앙아시아의 인플레이션 전망은 8.4%, 2019년도 중앙아시아 전체의 인플레이션 수치는 7.9%에서 7.7%로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마닐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아시아 개발 은행은 1996년도에 설립됐다. 개발 은행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지속적인 발전과, 빈곤을 근절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은행의 총 67개국의  주주 중 48개국이 이사이-태평양 지역의 국가들이다.

2017년 아시아개발은행의 거래 총액은 공동 펀딩(투자) 명목의 11.9mil USD을 포함한 32.2mil. USD이다.

/카즈인폼

 

독감백신 접종  합병증 발생 가능성 언급

독감 유행 시즌 대비 이뤄진 카자흐스탄 보건부 주관 화상 대책 회의 중, 예방 접종 간 발생 가능한 합병증에 대해 Zhandarbek Beckshin 공중 보건위원회장의 발표 일부를 카즈인폼 특파원이 전했다. 

공중보건 위원 회장은 “예방 접종은 반드시 대상자의 상태 확인, 체열 등 내과의의 진료 후 진행이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대상자의 건강상태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회의에 참석한 보건의에 따르면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대상자가 예방 접종을 받으면 합병증 발병의 위험이 있다고 한다.

또한 독감의 경우 의료진의 도움을 받지 않고 자가 치료에 의존하게 된다면 합병증에 더욱 쉽게 노출 될 수 있다. 따라서 예방 접종을 통해 독감 발병 확률 자체를 낮추는 방법이 가장 안전하다고 전했다

공중보건 위원 회장에 따르면 최근 많은 나라들이 야외에서 예방 접종을 실시 할 정도로 절차가 안전하다고 한다. 이전에 사용되던 다회용 주사가 일회용 주사로 대체되어 현재는 감염의 위험이 없다고 전했다.

접종 후 발열 및 발적 증상은 면역이 형성되면서 발생하는 일시적인 증상이며 독감과 합병증으로 부터 안전하다는 증거이다.

/카즈인폼

 

관광 개발 프로그램 예산에 2조텡게 책정

관광 개발 프로그램 예산이 2조텡게로 책정됐다는 문화체육부 부장관 Erlan Kozhagapanov의 소식을 Zakon.kz 특파원이 전했다.

그는 새로운 프로그램 계획을 위해 기존 2003년 2006년, 그리고 2016-2017년의 프로그램의 내용이 재검토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정부는 새로운 관광 정책에 약 1.5조-2조 텡게 예산을 책정했으며, 이 중 30%는 국가 예산, 70% (1-1.3조 텡게)는 자국 관광 사업 투자자들의 예산이라고 밝혔다. 

부장관은 Alakol 호수를 투자 지역의 예로 들었다. 

투자자들은 휴양 리조트 인프라 구축에 투자할 준비가 돼 있으며, 이에 부응하기 위해 통신, 배수로, 식수 보급 등의 기본 인프라 구축을 개발 계획에 포함 시켰다고 말했다.

기존 프로그램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개발의 우선순위가 지정 됐다는 것이다. 현재 정부는 내국인과 외국인에게 관광의 가치가 있는 60개의 장소를 선정했으며, 이 중 10곳의 관광 유망 지역은 추가적으로 10만에서 100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할 것으로 예상한다. 

“우리의 목표는 인프라 구축이다”라고 부장관이 재차 강조했다

현재 Alakol 호수가 개발에 착수했으며, 완료 후 휴양 시설 수용력은 100만 명에서 250-300만 명으로 예상했다. 부장관은 자국민의 수익 창출의 기회가 생긴 만큼 정부는 250-300만 명의 관광객을 수용할 시설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Borovoe 또한 동일한 개발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zakon

 

아스타나 진입 유료화 가능성

유료 통행은 아침 교통 체증 시 적용 될 예정이며, 그 이외의 시간대에는 모든 종의 차량의 통행은 무료일 것이라고 Zakon.kz이 전했다.

교통 체증 감소를 목표로, 아스타나 진입의 유료화 계획이 구상 단계에 있다고 부시장 Sergey Horoshun이 밝혔다. 

교통 체증 시간대인 오전 7시9시 사이, 수도로 진입하는 차량에 통행료를 부과 할 시 차량의 평균 이동 속도가 약 15-20% 상승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부시장은 유료 통행은 오직 오전 체증 간 적용 될 것이며, 이외의 시간대에 모든 차량의 통행은 무료라고 강조했다. 

현재 평균 82,000대의 차량이 6개의 진입로 (Astana-Karaganda, Astana-Kostanay,  Astana-Pavlodar, Astana-Korgalzhyn, Astana-Kokshetau)로 통행하고 있다. 교통 체증은07:00-10:00 사이 13,500대 (17%)가 이동하며 차량 통행이 가장 극심하다.

/zakon

 

 카자흐스탄에 국가기관 통합 사이트 2019년부터 시행

카자흐스탄 국가 기관 통합사이트를 2019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다우렌 아바예프 카자흐스탄 정보 통신부 장관이 언급했다고 ‘Kazinform’ 통신원이 전했다. 

 “정보 통신부는 국가기관 통합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업무를 진행 중입니다. 우리가 볼 때, 국가에 대한 똑 같은 정보, 국가 상징 등 너무 많은 국가 기관 인터넷 자원이 복사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모든 국가 기관을 위한 통합된 사이트라는 공식 승인된 해결책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는 많은 예산을 절약할 수 있고 국가 기관들은 우리에게 상세 내용과 정보를 발송하면 우리가 사이트에 정보를 게시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카자흐스탄 대통령이 참석한 인권 위원회 회의에서 아바예프 장관이 설명했다. 

그의 말에 따르면, 카자흐스탄은 영국, 캐나다, 뉴질랜드의 사례를 적용하는 것이라고 한다. 국민에게 편리한 서비스 ‘단일화된 창고’는 이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하나의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고 장관은 언급했다. 통합 사이트를 만들게 되면 인터넷 정보 자원을 개발하고 관리하기 위해 매년 책정되는 지출 비용을 약 2배 절감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오늘 날 국가기관에서 공식 사이트에 게시하는 정보의 통일을 보장할 수 있다. 

 “모든 정보를 하나의 사이트에 게시함으로 정보를 편리하게 전달하고 광고하고 배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실행하게 위해 물론 시간과 법의 개정, 디자인 변경, 구조, 상세 내용 등을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우리는 놀라운 결과를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라고 그는 강조했다.  

2019년 동안에 중앙 국가기관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합할 것이고 2020년에는 지역 실행 기관의 사이트를 통합할 예정이다. 

‘정보 접근성에 관한 법’에 따르면 모든 중앙 국가기관과 그의 지역 부서, 그리고 지역 실행 기관, 주청, 지역 구청 등은 반드시 단독 공식 인터넷 사이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오늘 날 이 개수만 대략 300개이다. 

다우렌 아바예프 장관은 이러한 사이트를 모니터링 하는 동안 매년 똑 같은 문제들이 적발되고 있고 이는 국가 기관 개방성과 국제 순위에서의 등급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언급했다. 

 “국가 기관에 있어 특징적인 문제는 게시된 정보를 업데이트 하지 않거나 충분한 내용을 포함하지 않거나, 비활성화된 링크 공유, 잘못된 정보 게시, 인터넷 사이트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3번 이상 화면 전환을 해야 하는 것, 카작어와 영어 버전으로 필요로 하는 모든 정보가 게시되지 않은 것, 시력이 나쁜 사람들을 위한 기능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매년 국가 기관은 호스팅, 콘덴츠, 서버 장비, 프로그램 등 종합적인 지원을 위한 서비스를 구매하고 있고 인터넷 자원 개발을 진행하며 심각한 예산을 지출하고 있습니다.”라고 투자개발부 장관은 언급했다. 

/zakon

출처:카자흐스탄 한인회 발행 한인신문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