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19일 CIS 뉴스-올해 카작 국민 인터넷 검색 상위에 ‘호텔 델루나’ 포함

2019년 12월 19일 CIS 뉴스 입니다.

NEWS LIST

  1. 2019년 카작국민 인터넷 검색 상위에 한국드라마 ‘호텔 델루나’ 포함
  2. 2020년부터 소기업은 3년 동안 검사대상에서 제외
  3. 알마티 유료 주차요금 변경
  4. 알마티, 80년 역사의 니꼴스키 바자르 철거된다
  5. 카자흐스탄에서 1년간 카드 결제 80% 증가
  6. 사유 재산의 가치가 상승했을 때 세금 문제
  7. 알마티에 내리는 산성비로 인한 시민건강과 도시 파괴
  8. 알마티 등산로 디지털 서비스 제공
  9. 농림부, 조합 가입 및 탈퇴 규정 변경
  10. 알마티에 새로운 도심 투어 버스 생겨

 

2019년 카작국민 인터넷 검색 상위에 한국드라마 ‘호텔 델루나’ 포함

구글(Google)은 카자흐스탄 국민이 인터넷을 통해 검색한 순위를 발표했다. 

구글은 연말에 수백만건의 검색어를 분석하여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은 검색어들의 순위를 메긴다. 

올해 카자흐스탄 국민들이 가장 많이 찾아본 검색어는 “왕좌의 게임 : 시즌 8”이다. 이 영화는 카자흐스탄과 전세계 팬들 사이에서 감동을 주었다. 

다음으로 카자흐스탄 국민들이 가장 많이 찾아본 검색어는 “카작어-러시아어 번역기”이다. 다음으로는 “어벤져스,” “윈디,” “IP Pirogov”가 뒤를 이었다. 

“올해의 인물”은 연초에 갑자기 사망한 가수겸 여배우인 율리아 나찰로바(Julia Nachalova)이다. 다음으로는 나자르바예프 이후 카자흐스탄의 2대 대통령이 된 토카예프 대통령이다. 카자흐스탄의 1대 대통령, 나자르바예프 전 대통령 또한 “올해의 인물” 카테고리에 올랐다. 블라디미르 젤렌스키(Vladimir Zelensky), 자나르 카미토바(Zhanar Khamitova), 아미르잔 코사노프(Amirzhan Kosanov), 빌리 아일리쉬(Billiy Aylish) 또한 “올해의 인물” 카테고리에 올랐다. 카자흐스탄 국민들은 영화에도 큰 관심을 가졌다.

어벤져스, 라이언킹, 조커, 아쿠아맨, 캡틴마블, 드랴곤 길들이기 3, 그것 2, 말레피센트, 왕좌의 게임. 카자흐스탄 국민들은 터키와 한국 드라마에 큰 관심을 보였다: Windy, Cruel Istanbul, Show for love, 호텔 델루나, Elegant Family. 

티켓 카테고리에서는 기차 티켓이 가장 많이 검색되었다. 카자흐스탄 국민들은 기차 티켓뿐만 아니라 영화 티켓, Fly Arystan 티켓, 아스타나에서 열린 축구 경기, 맨유 대 아스타나의 티켓에도 관심을 보였다. 

/포브스

 

2020년부터 소기업은 3 동안 검사대상에서 제외

2020년 1월 1일부로 소기업은 3년 동안 세금 감사 대상에서 제외된다.

경제부 장관 루슬란 달레노프는 “2020년 1월 1일부로 3년간의 감사 면제가 도입될 것이다. 이는 대통령의 지시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를 통해 업무 부담, 창업 문턱을 낮춰 시장 경쟁을 활성화 할 수 있을 것이다. 당연 감사를 완전히 실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뜻이 아니다. 다만 불법 행위가 의심되는 사업, 사업자의 감사 제외 대상 사업 분야로의 전환 등은 제외된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루슬란 달레노프는 소기업은 3년간의 면세 혜택을 받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또한 대통령의 지시이며, 2020년1월부로 효력을 갖게 된다”.

달레노프는 이러한 정책의 도입을 통해 소 기업은 3년간 3820억 텡게를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세금 면제로 인해 남은 자본을 사업 발전에 사용하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제부의 발표에 의하면 생산 및 도소매, 도박, 복권, 연료 도매, 곡물 보관 창고, 은행, 보험, 금융, 총기류, 대부업체, 경호업체, 귀금속 매매 등 분야의 기업은 면세 혜택을 적용 받지 않을 것이다.

/zakon

 

알마티 유료 주차요금 변경

A-Parking사는 알마티의 유료 주차장 요금의 변경 사항에 대해 밝혔다. 

기업 재무 부장 마랏 프린베코프는 ”주차 요금은 시 교통 위원회가 조정한다. 주차 요금 인상안이 확정 될 경우 우리는 그 권장 사항에 따를 것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기존의 방침을 유지할 것이다. 우리는 주차 요금의 인상은 순차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시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그는 유료 주차장의 도입은 주차 공간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주차 요금의 인상 또한 주차 자리를 확보하기 위한 절차의 일환이라고 전했다. 또한 프린베코프는 기업이 자체적으로 주차료 인상을 실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요금은 시가 정하는 것이다. 2011년 기준 1시간 당 요금은 100텡게였다”고 말했다.

프린베코프는 운전자가 지불하는 100텡게 중 58텡게는 주차장의 유지에, 27텡게는 세금, 16텡게는 직원 월급, 10텡게는 사내 비용 처리, 5텡게는 수수료로 나간다고 밝혔다. 따라서 주차료 100텡게가 유지되는 현 시점에서 업체는 건당 15텡게의 적자가 발생하는 샘이다.

유료 주차장 운영 사업은 10년의 계획을 바탕으로 시작됐으며, 투자금 회수는 6년차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다. ‘A-Parking’사가 운영하는 주차 구역은 총 11683개이며, 이 중 6109가 08-19시까지 운영되는 도로변 주차 구역이며, 5547개는 주차장 형태의 주차 구역이다.

/zakon

 

알마티, 80 역사의 니꼴스키 바자르 철거된다

80년간 알마티 시민에게 사랑받던 니콜스키 시장이 철거될 예정이며, 그 자리에는 주차장을 포함한 2층 높이의 마트가 들어선다.

니콜스키 시장은 알마티 중심지에 위치하고있다. 근처에는 성 니콜 성당과, 카자흐스탄 문학에 큰 기여를 한 바이투르스노프의 성을 딴 공원이 위치해있다.
니콜스키 시장에서는 신선한 식자재부터 가전제품까지 필요한 모든 것을 구매할 수 있었다. 또한 시장 외각 지역에서는 옷과 신발들을 구매할 수 있었으며, 가격은 시장 내부보다 높게 형성됐다. 상인들은 그 이유를 외각 지역의 임대료가 더욱 비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시장 관계자는 조만간 모든 시설이 철거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현재 70 컨테이너 정도가 남았으며, 이 중 12컨테이너는 벌써 다른 장사 자리를 알아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알마티 시 계획 및 도시화 부서는 시장 철거는 계획에 있던 사항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니콜스키 시장은 개인 사업자가 운영하는 시설로 등록돼 있으며, 고위 공무원의 친척이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카자흐스탄의 유명 건축가 알마스 오라다바예프는 니콜스키 시장은 근처의 성당과 달리 어떠한 가치도 역사도 갖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한편, 할리드 아민이라는 소련 시절 알마티의 관한 이야기를 다룬 작가는 니콜스키 시장은 2차대전 시 많은 시민들이 식료품을 구매하던 곳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니콜스키 시장의 철거 행위가 오데사의 프리보스 시장을 철거하는 것과 같은 행위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시장은 유명 범죄자의 주요 활동지였기도 하다.

소련 시절 필수품인 설탕, 소금, 비누, 차, 햄 등을 니콜스키 시장에서 사재기 후 시골에서 높은 가격에 팔며 이득을 취한 악명 높은 ‘프로푸라’의 별명을 가진 타마라 파스토프스카야가 그 예시이다. 소련의 법은 엄격했기 때문에 그녀는 총살들 당했으나, 체포 당시 1500달러, 1kg 이상의 귀금속, 1만 소련 루블이 발견됐었다.

/스푸트닉

 

카자흐스탄에서 1년간 카드 결제 80% 증가

1년 간 카드 결제의 비율이 80% 증가했다.

올해 11월 기준 2780만명이 카드를 사용하고 있었다. 사용자는 작년 대비 55% 증가했다.

2018년 증가율은 10.2%밖에 다다르지 않았다. 

카드 소유주 1/5인 570만명은 알마티 시의 시민들이고, 그 뒤는 투르케스탄과 심켄트 지방 (3백만), 그리고 누르술탄 시 (290만명)가 이었다.

2019년10월 말 기준 사용되는 카드의 수는 3120만개에 다다랐으며, 작년대비42.9% 증가했다. 78.9%는 카드는 직불카드였다.

 
카자흐스탄 지역에서 가장 많은 직불카드가 사용되는 지역은 알마티로 약 5백만명이 넘어간다. 이 중 320만명의 카드 지불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2위에는 투르케스탄과 심켄트 지방이 270만개로, 170만개가 사용 중이다. 그 뒤는 누르술탄 시가 260만개 중 160만개가 사용되고 있다.

활발하게 사용 중인 카드와 가입자의 수는 거의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zakon

 

사유 재산의 가치가 상승했을  세금 문제

북 카자흐스탄 지방 소득위원회는 현재 개인의 사유재산 가치가 상승에 따른 과세 절차에 대해 설명했다.

가치 상승으로 과세율이 전환되는 사유 재산에는 아래의 항목이 해당된다:

  1. 1.사유재산등록기간이 1년이지나지않은주택, 별장, 차고.
  2. 2.사유재산등록기간이 1년이지나지않은토지
  3. 3.골드바 
  4. 4.사유재산등록기간이 1년이지나지않은교통수단
  5. 5.금융기관이발행한주식

수득 위원회가 언급한 사유 재산 목록의 가치 상승으로 인한 차익 이득을 취한 북카자흐스탄의 661명이 1억4570만 텡게의 세금을 납부했다.

국립 소득위원회는 사유 재산의 가치 상승으로 인한 추가 소득이 발생할 경우 자발적으로 제 기간 내 신고할 것을 권하고있다. 개인의 소득 신고는 240번 서류를 매년 3월31일까지 제출하여 실시할 수 있다.

또한 개인에 대한 세금 감면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데, 2019년 말까지 이전 납부하지 않은 개인소득세로 인한 벌금을 면제 받고 납부할 수 있다.

/zakon

 

알마티에 내리는 산성비로 인한 시민건강과 도시 파괴

알마티에 내리는 산성비는 시민의 건강을 헤칠 뿐 아니라, 식물, 동물, 건축물에 매우 악영향을 끼친다.

이와 관련 국제 환경 보호 및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전문가 자라스 나케노프는 Kazakhstan Urban Conference 2019에서 의견을 전했다.

환경 전문가는 여러 발전소에서 사용되는 이탄 및 휘발유로 인해서 대기로 산성 물질이 배출되는 것을 가장 큰 문제로 지목했다.

그는 알마티 대기로 배출되는 SO2와 NO2는 대기 오염의 주 원인이며, 산성화가 이뤄지며 산성비가 내려 많은 악영향을 끼친다. 또한 산성비는 사람, 식물, 동물 이외에도 건축물에 매우 해롭다고 지적했다.

전문가에 의하면 대기 오염을 막기 위해서는 화력발전소의 환경 보호 책임을 강화해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건설 시 환기가 될 수 있도록 고려되어야 한다. 차량 및 난방 시설에서 사용되는 연료 또한 어느 정도의 영향을 끼친다고 말할 수 있다.

/스푸트닉

 

알마티 등산로 디지털 서비스 제공

12월 11일 전세계는 국제 산의 날을 맞이한다. 

2019년 알마티의 1000km의 등산로가 디지털화 됐다.

이러한 계획은 관광위원화와 Visit Almaty가 전담하여 진행했으며, 알마티 산악 관광 상품의 발전을 위해 진행되는 것이다. 사업은 등산로 유지 및 등산로의 시각화를 위해 진행된다. 

2019년 동안 알마티의 10개 등산로의 상황이 개선됐다. 알마티의 등산로에 산의 높이 및 루트가 표시된 표지판이 설치 됐으며, 벤치와 쉴 장소가 설치됐다. 등산로의 시각화를 위해 2GIS가 사용됐으며, 60개의 루트가 등록됐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오프라인으로도 산책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위험 지역 및 안전 수칙 등 산행이 필요한 정보들이 다수 포함됐다.

137 Туюк Су – Ледник Туюк Су

134 Туюк Су – Озеро Маншук Маметовой

136 Туюк Су – Перевал Титова

124 Шымбулак – Ледник Богдановича

123 Шымбулак – Шымбулачка

122 Медеу – пер. Титова

120 Медеу – вершина Кумбель

310 Ой Карагай – Медеу

108 Медеу – Тур. База Пионер

106 Медеу – Бутаковский перевал

/zakon

 

농림부, 조합 가입 및 탈퇴 규정 변경

카자흐스탄 농업부가 농부들의 요청으로 인해 신용조합 가입 및 탈퇴의 절차 간소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토카예프 대통령은 농업부가 제안한 개정에 서명하며 신용조합의 운영 절차가 최대 간소화 된다.

따라서 개정 이전 조합의 새로운 일원의 가입 혹은 탈퇴를 위해서는 조합의 모든 인원을 모아야 했으며, 이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도 했다. 앞으로는 최소 인원만이 있어도 가입과 탈퇴가 이뤄질 수 있다.

신용조합은 국립은행의 라이선스 발급 없이 조합 내의 참가자에게만 대출을 제공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신용조합은 주로 농산업 종사자를 위주로 형성되어있다. 특히 시골과 같은 지역에는 은행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협동조합을 통해 대출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이다.

신용 조합은 2011년부로 생겨났으며, 그 수가 200개를 넘어섰으며, 가입자는 2만 명을 웃돈다. 현재 협동 조합은 총 4만건의 대출, 3000억 텡게의 투자를 실시했다. 

/zakon

 

알마티에 새로운 도심 투어 버스 생겨

알마티에 새로운 도심 관광 버스가 도입된다.

표를 구입하면 1일 한정으로 횟수와 상관 없이 투어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Hop-on Hop-off 형태로 운영될 투어 버스는 알마티의 주요 명소를 지나갈 예정이며 12월7일부터 도입됐다. 이러한 관광 상품은 전세계 여러 도시에서 볼 수 있다. 관광객은 1-2일의 효력이 있는 표를 구매하며 아무 정류장에서 승 하차를 실시할 수 있다. 관광 상품 계획자는 여행객이 자유로운 여행과 실시할 수 있는 동시에 다른 여행자들의 일정과 관계 없이 움직일 수 있다고 밝혔다.

상품 개발자 NurBus의 대표 알마스 아슬베코프는 ”각 좌석에는 오디오 가이드가 부착 돼있다. 버스에 탑승하며 관광객은 이어폰을 받게 되며 시의 주요 장소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된다. 오디오 가이드는GPS에 연결되어 있어, 예를 들어 카자흐스탄 호텔에 인접할 경우 이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것이다. 가이드는 러시아어, 영어, 카작어로 청취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투어 버스는 ‘황금 스퀘어’ 구역을 포함한 시의 역사적인 지역을 다 지날 예정이다. 버스는 총 8회 정차하며 매 1시간45분마다 운행된다.

아슬베코프는 ”NurBus는 30인 탑승이 가능한 IVECO사의 주문을 통해 특수 제작됐다”고 전했다.

/인알마티

출처:카자흐스탄 한인회 발행 한인신문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