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13일 CIS 뉴스-2020년 카자흐스탄 경제 위험 요소

2020년 1월 13일 CIS 뉴스 입니다

NEWS LIST

  1. 2020년, 카자흐스탄 경제 위험 요인
  2. 카자흐스탄 외국 노동인력 유치 쿼터 변경
  3. 카자흐스탄에 외국 은행 지점 직접 개설 가능
  4. 2020년 전자제품 판매에 대한 고민
  5. 카자흐스탄 투자자에게 5년 비자 발급
  6. 카자흐스탄에서 가장 소득이 낮은 지역은?
  7. 알마티 시장, 불법 건축물 조사 지시
  8. 침켄트에 3번째 산업단지 만든다

 

2020카자흐스탄 경제 위험 요인

포브스의 요청으로 무랏 테미르하노프 경제 전문가가 2020년 카자흐스탄 경제의 위험 요인에 대해 평가했다.

F: 2020년 카자흐스탄 경제의 내부, 외부 경제 위험 요소는 어떤 것입니까?

-내부의위험요소부터이야기하자면현대통령의경제정책은매우확고하다. 경제안정화를목적으로올해주요경제정책은벌써최종확정된상태이다. 여기서문제라면이정책들이얼만큼효율적으로작동할것이며, 예상치못한문제에유연하게대체할수있는지에대한것이다.

안타깝게도 2017, 2019년 카자흐스탄의 국가 예산은 수차례 변경됐었다. 또한 국립은행은 2017년부터 시중 은행 지원 및 특정 경제 정책 유지를 위한 통화 발행을 실시해왔다. 계획되지 않은 통화의 발행은 국가 경제의 불안정화를 야기할 수 있다. 단기적으로 이는 은행을 지원하고 사회 복지 예산을 증가하며 경제 성장을 뒷받침 했을 것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이는 국가의 경제를 더욱 석유 산업 및 화폐 정책과 같은 곳에 의존하게 하며 내외부의 경제 쇼크에 더욱 취약하게 만드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문제로 인해서 카자흐스탄의 인플레이션 수치가 인근 CIS 국가에 비해 높았던 것도 사실이다.

F: 그렇다면 은행부문에서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까?

-최근 국립 은행은 시중 은행의 자산 평가를 실시했으며 추가적으로 4500억 텡게의 예산이 일부 은행의 안정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전했다. 최근 KazKom과BTA에게 2조6400억 텡게, Cesna Bank에게 1조4540억 텡게의 지원이 이뤄진 것에 비하면 적은 수치이긴 하지만 중요한 사실은 과연 4500억의 지원금의 숫자가 정확한 것인지에 대한 문제이다. 2017년과 2018년초 동일한 문제로 인해서 정부는 시중 은행에 15년 상환 계획의 총 6540억 텡게를 지원한 사실이 있다.

그 당시 국립은행은 시중 은행 지원 및 안정화를 위해 충분한 지원을 했다고 확신했었다. 하지만 Cesna Bank와RBK Bank만 봐도 그렇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국립은행의 분석이 정확해야 할 것을 기대해야 할 것이다. 다행인 것은 추후 시중은행의 문제는 과거처럼 심각한 수준에 다다르지 않고 어느정도 해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F: 어떠한 문제가 더 있는가?

-정치적 상황 또한 경제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카자흐스탄의 정권이 바뀌며 아직 안정화 되지 않은 상태이다. 만약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한 다면 경제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것이다.

F: 올해 예상되는 외부 요인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카자흐스탄의 경제는 원자재, 특히 석유와 가스 수출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즉 전세계 유가 및 천연가스 가격이 크게 변동할 경우 경제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다. 2019년10개월 동안 카자흐스탄 수출의 64%가 석유였으며, 석유를 포함한 원자재는 수출의 73%를 차지했다. 이는 2018년 대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지난 3년동안의 유가는 카자흐스탄에 유리한 상태로 머물렀다. 2018년 경우 Brent사의 평균 유가는 배럴당 69.8 달러였다 2019년에는 64 달러였다. 이는 카자흐스탄 경제에 매우 유리했으며, 경제 성장 또한 4%를 넘어설 수 있었다.

하지만 특정 외부 쇼크로 인해 유가 하락이 발생하여 40달러 이상까지 떨어진다면 카자흐스탄 경제에는 매우 치명적인 상황이 발생할 것이다. 이는 경제 성장률의 하락을 야기하고 한동안 이 상태를 유지할 것이다.

F: 어떠한 상황에 유가가 40달러 이하로 하락할 수 있겠는가?

-우선 중국의 경제 공황이다. 전세계 석유 수요 하락으로 인해 유가 또한 40달러 밑으로 쉽게 하락할 수 있다. 현재 중국의 다수 경제 전문가들은 개인과 법인의 악성부채로 가득해 경제 공황이 우려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반대로 중국의 경제 문제, 미국과 이란과의 관계의 완화가 이뤄질 시 유가 상승도 기대할 수 있다.

F: 텡게의 루블에 대한 의존이 경제에 어떠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가?

-2019년 텡게 달러의 환율은 크게 변동하지 않았다. 이는 연초384.2 텡게, 연말에는 382.6텡게 였다. 하지만 루블의 환율은 11.6% 감소했다. 연초 루블 환율은 5.52텡게, 연말은 6.16 텡게였다. 오늘날 루블 환율은 크게 의미를 갖지 않는다. 하지만 루블 환율이 크게 악화됐다.

2020년 유가가 작년과 같은 수준에 머무른다면 달러 환율 또한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미국이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를 악화할 경우 유가와 관계 없이 루블 환율이 악화 될 것이다.

F: 내외부 리스크가 없을 경우 카자흐스탄의 GDP 상황과 달러 환율은 어떨 것으로 예상하는가?

-어떠한 문제도 없을 경우 달러 환율은 크게 변동하지 않을 것이며, GDP 성장률 또한 4%대로 형성될 것이다.

경제 상황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국립은행의 화폐 정책, 국가의 정치 상황, 전세계 정치 상황, 유가 및 달러 환율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 등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포브스

 

카자흐스탄 외국 노동인력 유치 쿼터 변경

카자흐스탄이 외국인 노동자 유치 쿼터를 290,00명까지 줄일 예정이다.

베르디벡 사파르바예프 부총리는 정부 회의에서 현재 외국인 노동자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이야기했다.

부총리에 의하면 대검찰청과 노동부가 합동으로 3만명의 외국인 근로자가 근무 중인 95개 기업을 대상으로 감사를 진행했다고 한다.

사파르바예프 부총리는 ”1천개 이상의 노동, 이주법 위반 사항이 발견됐으며, 500건의 임금 비대칭의 문제가 발견됐다. 이에 따라서 1억 텡게 규모, 400건의 벌금이 부과됐으며, 700명에 대한 노동 허가서의 압수, 500명의 추방이 이뤄졌다”고 전했다.

그는 내년 외국인 노동자 쿼터가 49000에서 29000명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으며, 고용주의 책임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30명 이상의 외국인이 근무 중인 기업은 앞으로 매년 감사의 대상이 될 예정이다. 또한 ‘카테고리 4’ 분류의 허가서 발급이 감소될 예정이며, 외국인 근로자를 국내 근로자로 필수 전환하는 절차가 진행될 것이다.

/zakon

 

카자흐스탄에 외국 은행 지점 직접 개설 가능

카자흐스탄의 외국 은행의 지점 개설이 가능해진다.

아스카르 마민 총리는 ”2020년12월 16일부로 해외 은행의 지점 개설이 허가된다. 이와 동시에 국내 은행의 보호 차원에서 최소 자본의 요구 사항은 국내 은행과 동일하게 적용될 것이다”고 전했다.

총리는 11월30일부터 WTO 참여 국가들이 카자흐스탄을 공정한 투자 환경 조성 및 국제법에 따른 무역 정책을 이행한 국가로 인정했다고 전했다.

마민 총리는 ”카자흐스탄의 WTO 가입 이후 670억달러 규모의 해외 직접투자가 이뤄졌다. 이 중 광산업이 19%, 서비스업이 32%, 석유/가스가 46.5%이다. 또한 WTO 무역 법에 의해서 위법이지만 가입 유예 기간 중 카자흐스탄 국내 기업의 생산 능력 보조를 위한 지원을 끊임 없이 지원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총리는 2017년1월 1일부로 자유경제구역 및 창고 시설의 원자재 수입 관세 면제가 취소 된 것을 예로 들었다.

/포브스

 

2020 전자제품 판매에 대한 고민

카자흐스탄은 2020년부로 러시아로의 가전 수출이 불가할 상황에 처해질 수 있다.

카자흐스탄의 무역협력부 장관 바힛 술타노프는 러시아의 일부 개정안에 대해 말하며 2020년부터 유라시아 경제 연합으로부터 이뤄지는 가전 수입은 러시아 요구 프로그램 설치 시에만 가능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여기에는 러시아 법이 명시하는 ‘고난도 기술의 가전’에 해당되는 스마트폰, 컴퓨터, 스마트 TV 등 러시아 전용 프로그램이 설치돼 있어야한다. 이러한 법은 2020년 7월 1일부로 시행된다.

러시아의 이런 결정에 대해 아르메니아 이외 모든 국가들이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는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12월2일 서명한 ‘소비자 권리 보호에 관한 법’에 의해서 바뀌는 사항이며, 이러한 결정에 반대한 회원국들은 유라시아 경제 연합 경제 위원회에 문제를 제기했다.

카자흐스탄의 경우 경제 위원회에 러시아의 이러한 법이 유라시아 경제 연합의 단일 시장 형성 및 활성화에 방해되는 법인지를 검토할 것을 요청했다.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벨로루시의 대표자들은 러시아의 이러한 결정에 유라시아 경제 연합의 협약 및 WTO가 지정한 무역 규정에 반대되는 결정이며, 러시아로의 가전 수출 시 많은 문제를 야기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러시아가 주장하는 러시아 전용 필수 프로그램은 러시아에 의해서 결정되며 설치일 및 절차 또한 러시아가 직접 정하기 때문에 기업체들의 입장이 난처해 질 것으로 보인다.

/스푸트닉

 

카자흐스탄 투자자에게 5 비자 발급

아스타나 국제 금융 센터가 투자자들에게 장기 거주를 위한 투자 비자를 발급할 예정이다.

상원 회의가 헌법의 개정을 통해 투자자들이 5년간 자유로운 출입국을 가능케 할 예정이다.

재무부 장관 알림한 스마일로프는 카자흐스탄 헌법 2개 조항의 추가를 통해 투자자에 대한 장기 거주를 허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전세계의 경험에 의하면 투자 이민의 추세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투자 이민에 의해서 5억-10억 달러의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장관은 카자흐스탄 또한 아스타나 국제 금융 센터 주도로 투자 이민 정책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일로프는 ”투자자 장기 거주 허가를 통해 투자자들과 그 가족의 자유로운 출입국이 가능할 것이다. 허가는 아스타나 국제 금융 센터가 투자자 검증을 통해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여 발급한다”고 전했다.

또한 장관은 투자자가 6만 달러 이상의 투자를 실시 했을 시 장기 거주 허가를 받는다고 말했다.

그는 ”아스타나 국제 금융 센터는 최대 5년의 거주 자격을 투자자에게 부여할 수 있다. 90일 이상 카자흐스탄에 거주했으며 필수 세금을 납부 했을 시 카자흐스탄 외에 있을 시 개인소득세 납부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전했다.

/zakon

 

카자흐스탄에서 가장 소득이 낮은 지역은?

카자흐스탄에서 소득이 가장 낮은 지역이 발표됐다. 

투르케스탄 지방이 가장 소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투르케스탄 지방의 시민11%가 최저생활비보다 낮은 소득으로 생활하고 있다.

올해 3분기 카자흐스탄 인구의 전체 소득은 9.6% 상승하며 평균 175900텡게를 기록했다. 해당 기간 인플레이션 수치는 5.4%였으며, 작년 평균 소득은 160400텡게였다.

소득 중 가장 큰 부분 72.7% 혹은 127800텡게는 노동으로 인한 임금이며 108700 텡게는 고용에 의한 소득, 19000텡게는 사업 혹은 개인 활동으로 인한 소득이다. 사회 지원 (연금, 지원금, 장학금 등)로 인한 소득은 총 소득의 23.4%, 41200 텡게이다.

지역 별 소득 분류 시 가장 높은 소득은 알마티가 238800, 평균 소득 대비 35.8% 높았다. 연간 성장률은 5.7%였다.

그 뒤는 누르술탄이 230500 텡게로, 연간 성장률 5.9%, 카라간다 지방은 209200텡게다.

상위 5위권에는 망기스타우 지방 (203800텡게), 동 카자흐스탄 지방 (199500텡게)도 포함됐다.

17개 지방 중 9개 지방이 평균 소득의 이상의 소득이 발생했다.

가장 낮은 소득은 투르케스탄 지방 (105300텡게), 잠블 지방 (134600텡게), 크즐오르다 지방 (139400텡게) 발생했다.

3분기 기준 최저생활비 이하의 소득의 인구는 4.5%였으며, 작년은 4.6%였다.

최저생활비 이하의 소득 인구가 가장 많은 지방은 투르케스탄 지방이 인구의 10.8%, 동 카자흐스탄 지방이 6.6%, 잠블 지방이 5.3%이다.

가장 낮은 지역은 누르술탄이 1.8%, 카라간다는2.2%, 아티라우가 2.4%이다.

/zakon

 

알마티 시장불법 건축물 조사 지시

알마티 시장이 시의 불법 건축물에 대한 조사를 지시했다.

바킷잔 사긴타예프 알마티 시장이 시내 건설 상황에 대해 불만을 제기했다.

시민들과의 만남을 가지던 과정에서 시장은 삿파예바 18에 거주하는 시민의 거주 시설의 불만을 들었다.

시민은 ”가을부터 우리 집 인근 Rams 사가 건설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기업은 건설 허가를 갖고 있지 않다. 나는 시와 검찰에 문의했지만 확실한 답을 듣지는 못했다. 시 건설 관리 사무소는 감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으나 여전히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현재 9층 높이의 건설이 진행되고 있고 점점 거주 조건이 악화되고 있다”고 시장에게 호소했다.

그녀는 4층 건물에서 10미터 이내에 9층 건물의 공사가 진행의 타당성에 대한 의문을 가졌다.

시 건설 관리 사무소장 바킷잔 나우르즈베코프는 ”해당 업체는 허가서를 지니고 있지 않았으며, 1백만 탱게 이상의 벌금을 부여할 것이다. 건설은 어제부터 중단됐다”고 답변했다.

시장은 어떠한 근거로 해당 업체가 건설을 진행했냐고 물었으며, 소장은 건설이 진행됐던 부지를 건설 업체가 이전에 매입하여 건설을 진행했다고 답했다.

시 건설 계획 및 도시화 부서장 알마스한 아흐멧자노프는 시풀리나 길에 위치한 문제의 건설 현장은 앞서 ‘케레멧’ 아파트 공사 부지였다고 전했다.

아흐멧자노프는 ”10년 전에 파인 건설 기반은 지하 주차장 건설 용도였다. 이곳에서 무단으로 공사를 진행하던 업체는 시로부터 허가를 받지 않았으며, 공사가 진행되지 못하도록 조치를 취했다. 추후 파인 기반은 분명 작업이 진행될 필요가 있으며, 안전 및 모든 현장의 요구사항에 맞춰 건설이 진행될 수 있도록 감독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

시민은 12월 건설 기반이 8미터80까지도 파였었으며, 현재까지도 건설이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사긴타예프 시장은 ”두 사람의 답은 틀리다. Rams사가 애초에 건설 허가가 없었는데 무슨 벌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수 있나? 심지어 허가 발급 절차를 다시 진행해서 건설을 이어나가게 하겠다는 것 또한 틀리다. 만약 기존 주차장 건설 자리에 거주 시설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면 철거해야한다. 시민들이 반대하고 있으니 반드시 해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포브스

 

침켄트에 3번째 산업단지 만든다

세번째 산업 단지가 심켄트에 조성될 예정이다.

심켄트 시의 2019년 11개월 간의 사화 경제 발전 결과에 대해 예를란 아이트하노프가 전했다.

예를란 아이트하노프는 2019년의 11개월 동안 시 산업 시설의 생산률이 16.4%, 농산업은 5.5%, 건설업이15.3%, 도매업이 7.1% 증가했다고 전했다.

시장은 ”매일 시의 인구, 경제력 또한 증가하고 있다. 시의 산업은 시 경제 발전의 원동력이며, 올해만 총 260억 텡게 규모의 사업이 진행됐으며, 389개의 일자리가 창출됐다. 산업체에는 신규 기술이 계속해서 도입되고있다. 예를 들어 ‘라핫 심켄트’는 대한민국의 기업과 공동으로 18억 텡게 규모의 카라멜 제조 공장을 심켄트에 설립했다”고 전했다.

또한 시장은 시에 2개의 산업단지가 조성돼 있다고 전했다. 현재 420억 규모의 67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4천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를 통해 160억 텡게의 세금이 납부됐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해외 투자자들이 24억 달러의 투자를 실시했으며, 미국 투자자들이 참여한 15개의 사업이 진행됐다고 전했다.

예를란 아이트하노프 시장은 심켄트에 306헥타르 규모 3번째 농업 산업 단지인 ‘줄디스’가 조성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투자자들은 20개 사업에 대해 신청했으며 총 200억 텡게의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1000개 일자리가 조성될 것이다”고 전했다.

/포브스

 출처:카자흐스탄 한인회 발행 한인신문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