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12일 CIS 뉴스-20년 만에 처음으로 카작 무역 수지 마이너스 기록

2020년 11월 12일 CIS 뉴스 입니다.

 

20년 만에 처음으로 카작 무역 수지 마이너스 기록

카자흐스탄의 무역이 35 % 감소하여 91 억 달러로 20 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하였다. 1999 년 이후 처음으로 카자흐스탄의 무역 수지는 마이너스를 나타냈다. 카자흐스탄 국립 은행 예르볼라트 도사예프 은행장이 이와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2020 년 3 분기 예비 조사 결과 국립 은행의 수지 평가 방법에 따르면 1999 년 이후 처음으로 무역 수지는 마이너스 10 억 달러 수준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했다”고 예르볼라트 도사예프가 정부 회의에서 말했다.

그 결과 2019 년 같은 기간 동안은 140 억 달러였던 것에 비하여 2020 년 첫 9 개월 동안 무역 흑자는 35 % 감소한 91 억 달러를 기록했다. 

“제품 수출은 석유 및 응축 가스 수출 감소로 인해 18.4 % 감소했다. 투자 재 수입은 12.6 %, 중간재 수입은 12.6 % 감소하여 수입품은 10.4 % 감소했다”라고 국립 은행장은 밝혔다.

그 결과, 9 월 카자흐 정부의 경상 수지는 적자가 되어 마이너스 38 억 달러에 이르렀다. 2020 년 3 분기 경상 수지 적자는 미화 55 억 달러에 달했다.

카자흐스탄의 인플레이션

10 월 연간 인플레이션은 한 달 전 7.0 %에서 7.1 %로 상승했다. 연간 식품 가격 상승은 10.8 %에서 10.7 %로 소폭 둔화되었으며 비 식품 가격은 5.5 %에서 5.6 %로, 유료 서비스 부분은 3.6 %에서 3.7 %로 상승했다.

비내구재의 가격 상승과 유틸리티 관세의 증가로 인하여 약간의 인플레이션이 가속화 되고 있고 있다.

국내외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졌지만 10 월 26 일 기준 금리는 9 %, 금리 변동 폭은 1.5 % 포인트를 유지했다.

/스푸트닉

 

누르술탄에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곳

누르술탄의 공중 보건국은 수도 주민들이 PCR 테스트를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검사할 수 있는 민간 의료 기관을 제공한다고 Kazinform은 전했다. 

National Center for Expertise LLP에서 PCR 테스트 비용은 8천 텡게로 하루 최대 800~1000개를 테스트 할 수 있다고 한다.

국립 과학 의료원(누르술탄 LLP 무르자칸 지점), 제2의 종합 도시 병원, 제3의 종합 도시 어린이 병원 3호, 의료 센터 병원 실험실에서 테스트 비용은 9000~11,000 텡게,  KF UMC 공화당 진단 센터에서는 12000~15000 텡게로 검사 받을 수 있다. 

유료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COVID-19 검출을 위한 PCR 테스트는 모든 카자흐스탄 시민이 받을 수 있으며 도시 종합 병원의 OSHI 시스템의 일부로 CVI 환자와 접촉 한 임산부를 대상으로 PCR 검사를 무료로 수행한다.

누르술탄에는 생체 재료를 샘플링하는 1 개의 실험실이 있으며 총 검사 용량은 하루에 10,000개 이상으로 현재 550,000개 이상의 연구가 수행되었고 약 112,000 개를 테스트 했다.

/ 포브스

 

크렘린은 푸틴 대통령이 파킨슨병으로 조기 퇴임 소식 부인

러시아 대통령 비서 드미트리 페스코프가 블라디미르 푸틴의 건강 문제로 인한 조기 사임 가능성을 언급한 언론에 대해 11월 6일 대통령 건강에 문제가 없다며 푸틴은 사임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내용을 kazon이 전했다.

11월 5일 목요일, 영국 타블로이드 The Sun은 푸틴이 건강 문제로 인해 2021년 초에 직위를 떠날 의사가 있다고 발표했으며, 신문에 따르면 그는 파킨슨병 증상이 있고 이 뉴스는 데일리 메일과 뉴욕 포스트를 포함한 다른 서양 타블로이드에서 게재되었다. 

6월 푸틴은 새로운 대통령 임기를 위해 출마할 수 있는 헌법 개정안에 대해 언급했으며 후계자 물색에 나선 것으로 현지에서 전했다.

10 월 말, 러시아 대통령은 국가 원수직을 떠날 경우 연방 의회에서 상원 의원이 될 수 있도록 법안을 제출했으며, 11월 5일 러시아 의회 하원에 전 대통령에 대한 면책 법안이 도입되어 전직 대통령을 기소하기 어려워졌다.

/ 텡그리뉴스

 

카자흐스탄에서 PCR 검사 비용과 마스크 가격 인하

카자흐스탄의 PCR 테스트 및 마스크 가격이 인하되었다고 zakon.kz가 전했다. 

카슴 주맛 토카예브는 연설에서 카자흐스탄 국민들에게 코로나 바이러스 테스트 및 보호 장비 비용에 중점을 둘 것이라 언급했고, 경쟁 보호 및 개발 기구는 가격의 적절성을 분석하고 실험실 서비스 및 개인 보호 장비의 가격 정책을 모니터링하도록 지시받았다.

그 결과, PCR 테스트의 가격은 거래 및 판매 정책을 제공하는 36 개 시장 주체와 독점 금지 준수를 통해 18,000텡게에서 9,000텡게로 인하되었다.

제조업체는 의료용 마스크 가격을 개당 평균 21텡게로 인하하고, 유통 업체 및 소매업체 독점 금지 규정을 통해 평균 60텡게에서 26텡게로 감소시켰다.

/ zakon

 

알마티 코로나 확진 자의 44 %는 직장에서 감염

알마티 예르잔 바바쿠마로프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위생 조치를 엄격히 준수하도록 대 도시 주민들에게 요청했다.

이미 노인들 사이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환자 수의 33 %로 65세 이상의 시민은 가정에 머물며 건강을 돌봐야 한다고 전했다.

바바쿠마로프는 노인들 연령대에 치명적인 사례가 많고 현재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이나 약이 없다고 전했다. 또한 일부 보고서에 따르면 바이러스가 미국과 유럽에서 돌연변이를 일으켰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직장에서 알마티 주민들의 감염 사례가 많았으며, 감염 환자의 약 44 %가 직장 내에서, 18%가 출입구와 엘리베이터에서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바바쿠마로프는 아파트 거주자 및 KSK 위원장들은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출입구, 난간, 문 손잡이 등은 하루에 여러 번 표백제로 청소해야합다고 전했다.

/ 스포트닉

 

카작 국립 은행, 텡게 환율 방어에 9100 만 달러 사용

카자흐스탄 국립 은행이 10월에 실시한 외환 개입에 대하여 Tengrinews.kz가 보도했다.

외국 시장 상황과 마찬가지로 지난달 텡게의 역동성은 다방향이었고 중간 정도의 변동성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10월 말에 에너지 가격이 급격히 하락해 텡게는 큰 압력을 받았다. 

이 기간 동안 외환 시장에서 외환 공급이 급격히 감소해 국립 은행이 외환 개입에 참여 그 규모는 9130만 달러에 달했다. 9월에 국립은행이 외환 개입에 들어간 금액은 2억 2300만 달러였다.

/ 텡그리뉴스

 

카자흐스탄, 전동 스쿠터와 모노휠 인도 운행 금지

카자흐스탄은 “도로 교통에 관한 카자흐스탄 공화국의 특정 입법에 대한 개정 및 추가에 관한”법률 초안을 발표하였다. 카자흐스탄 공화국 의회 Mazhilis에서 이 법안에 대해 발표하였다고 zakon.kz는 보도하였다.

특히, 이 법의 초안은 전기 스쿠터, 모노 휠 바이크 및 기타 차량에 대하여 별도로 적용할 도로 교통법에 대한 개정 내용을 담고 있다.

개인 이동 보조 장치 (소형 전기 자동차)는 전기 모터가 장착되어 있고 공인 기관 (전기 스쿠터, 외발 자전거, 자이로 스쿠터, 세그웨이 및 기타 유사한 수단)의 등록 대상이 아닌 개인 이동을 위해 설계된 장치로 새로운 법률 초안에 운행에 대한 새로운 조항이 발표되었다.

즉 오토바이, 자전거, 개인 이동 장치 (소형 전기 자동차) 운전자, 가축을 운전하는 운전자, 가축 떼, 짐을 싣거나 도로를 따라 동물을 옮기거나 타는 운전자에게는 도로 사용자로서의 권리와 의무가 부여된다.

오토바이, 자전거, 개인 이동 장치 (소형 전기 자동차) 운전자, 소 무리, 짐을 싣는 동물, 이동 수단으로서의 동물 또는 도로에서 동물을 조정하는 운전자는 카자흐스탄 정부가 승인한 교통 규칙을 알고 준수해야 한다고 문서에 나와 있다.

동시에 개인 이동 장치 (소형 전기 자동차)의 운전자에게 다음 사항을 금한다:

-자전거 도로 및 자전거 차선을 제외하고 도로, 인도, 횡단 보도 및 경로에서 이동을 금한다;

-승객 운송을 금한다;

-길이와 너비가 50cm를 초과하여 튀어 나온 화물 또는 운전을 방해하는 화물을 운송하는 행위를 금한다;

-견인용 모페드 전기 자전거 및 개인 이동 장비 (소형 전기 자동차)를 연결하여 운행하는 행위를 금한다;

/zakon

 

카자흐 국민, Бозжыра 지역 호텔 건설에 반대

카자흐스탄 사람들은 Бозжыра 지역에 호텔을 짓겠다는 계획에 분노하고 있으며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집단 항의를 시작했다.

이와 관련하여 생태, 지질 및 천연 자원부는 카자흐스탄 서부의 Бозжыра 지역에 호텔 건설에 대해 논평했다.

소셜 네트워크에 올라온 카자흐스탄 인들의 호소에 대하여 생태, 지질 및 천연 자원부는 환경 보호를 위해 국가의 천연 자원을 손상되지 않고 안전하게 보존하는 데 관심이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하여 만기스타우 지역의 Бозжыра 자연 지역에 건설 예정인 이 건물은 환경 영향 평가 (EIA)를 포함한 생태학적 조사, 공청회를 거쳐야 한다”라고 생태, 지질 및 천연 자원부가 언론을 통해 발표하였다.

그들은 지역 집행 기관인 시청이 건설 규칙 준수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프로젝트 전문 지식을 전달할 책임이 있다고 언급했다.

생태, 지질 및 천연 자원부는 현재 Бозжыра 지역에 호텔을 짓는 문제는 그만한 가치가 없으며 관광객이 하룻밤을 머물 수 있는 형태의 숙박 시설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생태, 지질 및 천연 자원부는 예비 구역의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토지 할당이 부서의 권한이 아니라는 점에 주목했다. 만기스타우 지역관할 시청의 프로토콜에 따라 80 헥타르의 토지가 해당 사업에 할당되었다.

”생태 환경부의 산림 및 야생 동물위원회는 법적 요건 준수를 모니터링 할 것이다.”라고 생태 환경부에서 밝혔다.

카자흐스탄 사람들은 Бозжыра 지역의 건설 계획에 반대하고 있다

2012 년 만기스타우 주의 법령에 따라 “Жабай ушкан” 보호법이 만들어졌으며 만기스타우 지역의 천연 자원 및 환경 관리국이 주립 자연 공원 “Кызылсай”의 관리 책임을 맡고 있다.

이전에 Бозжыра 지역에 호텔을 짓고 싶다는 보도가 있었다. 카자흐스탄 사람들은 이 특별한 지역에 호텔을 건설하려는 계획에 반대한다고 소셜 네트워크에 대량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다.

Бозжыра 지역의 호텔 건설에 대한 소문에 대해 Kazakh Tourism 국영 기업 이사회의 예르잔 예르킨바예프 회장은 특별한 장소에 불법 건설을 할 경우 국영 회사가 우선적으로 첫 번째 수호자로 나설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스푸트닉

 

알마티, 검역 완화 조치로 바뀌는 것들

잔다르베크 벡신은 “알마티시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을 위한 추가 조치”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발표된 추가 조치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활동이 허용된다

-쇼핑 및 엔터테인먼트 센터의 경우, 쇼핑 시설의 30 % 이하 및 방문자 일인당 4 평방 미터 이상의 공간을 확보하여 22:00까지 영업 가능하다.

– 폐쇄된 비 식품 및 식품 시장의 경우, 전체 면적의 30 % 이하 및 방문자 당 4 평방 미터 이상의 공간을 확보하여 17:00까지 영업 가능하다.

-홀과 야외에서 50 석 이하의 공공 취사 시설, 공동 행사를 개최할 경우 테이블 사이에 최소 2m 거리를 의무적으로 준수하고 수석 위생 의사의 법령 요구 사항을 엄격히 준수할 경우 평일, 주말 및 공휴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0 시 까지 영업 가능하다. 

또한 지정된 요일과 시간에 테이크 아웃 및 택배 서비스가 가능하다. 쇼핑 및 엔터테인먼트 센터의 별도 건물에 위치한 공공 취사 시설의 활동은 50 석 이하로 하고 최고 위생 의사의 법령의 요구 사항에 따라 공동 행사를 개최하지 않을 시 22:00까지 영업이 허용된다.

대중 교통 운영 시에 알마티시 교통 담당 부서의 권고에 따라 공공 도시 교통 운송 수단(지하철, 버스 및 트롤리 버스)에 자외선 램프를 설치하고 수석 위생 의사가 제시하는 법령의 요구 사항을 준수할 경우 시간 제한 없이 운영이 허용된다.

또한 새로운 조치에 따르면 11 월 19 일부터 11 월 30 일까지, 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 센터 “메데우”, 11 월 16 일부터 11 월 30 일까지 ”쉼블락” 스키 리조트와 ”메데우” 빙상장에 각각 동시에 500 명 이하, 방문객이 총 면적의 30 %를 넘지 않는 선에서 시범 운영할 것이다. 

쉼블락 및 메데우의 취사 시설에 관련된 활동은 주 위생 의사의 권고에 따른 법령의 요구 사항을 엄격히 준수하면서 테이블 사이의 거리를 최소 2m 이상으로 하고 공동 행사를 개최하지 않고 홀과 야외에 50 석 이하의 좌석을 배치할 경우 영업을 허용한다.

개인 및 조직이 COVID-19에 대한 PCR 테스트 없이 대중 숙박 시설 (호텔, 호텔)를 이용하는 서비스 분야를 운영할 수 있다. 

72 시간 이내의 COVID-19에 대한 PCR 테스트 인증서가 있고 알마티 주립 위생 의사의 권고 사항을 준수하고 이용 공간의 80 % 이하를 점유할 경우 대중 관광 시설 (휴게소, 요양소, 리조트, 관광 캠프)에 3 일 이상 거주할 수 있다. 

2020-2021 년도의 2 분기부터는 최대 300 명의 학생으로 구성된 도시의 학교에서 기존의 방식으로 공부할 수 있으며, 최대 15 명으로 구성된 학급 단위로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일반 학교의 경우는 1학년부터 5학년까지, 국제 학교는 7 학년까지 15 명 이하의 학생으로 구성된 학급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이 조치는 11 월 10 일부터 다음과 같은 사항을 허용한다:

총 100 명 이하로 수용 인원의 최대 50 %까지, infokazakh stan.kz 포털에 등록한 일정에 따라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 두기 등 위생 의사가 요구하는 사항에 대한 준수와 위생 관리가 강화된 홀에서 공연 활동을 할 수 있다.

위생 및 소독 체계가 강화된 종교적 장소에서 위생 의사의 명령을 준수하는 경우, 수용 인원의 최대 30 %의 점유율로 총 100 명 이하일 경우 공동 예배나 모스크 (5번의 기도)에서의 기도가 가능하다.

/포브스

 

카자흐스탄, 의심스러운 통화 거래 중단 예고

카자흐스탄 내무부 마약 범죄 퇴치 국장 틀레겐 마트케노프는 마약 관련 범죄와 싸우기 위해 경찰이 인터넷상의 의심스러운 통화 거래를 중단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zakon.kz 특파원이 보도했다

내무부 관계자 회의에서 국가 원수는 마약 사업에 대한 우리의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지시를 내렸다. 특히 마약 광고 사실에 대한 감시 작업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미 이러한 방향으로 작업이 진행 중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틀레겐 마트케노프는 강조하였다.

그에 따르면 입법 기준이 수정되어 새로운 향정신성 물질 등록 절차가 단순화되었다. 마약 범죄의 현대화된 상황을 고려하여 새로운 범죄 형식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다.

”우선 인터넷을 통해 마약 사용을 유도하고 판매하는 경우에 관한 것이다. 이제 그들은 중대 범죄, 특히 가중 범죄로 분류되어 종신형에 이르기까지 장기 형의 처벌을 받을 수도 있다.”라고 틀레겐 마트케노프는 덧붙였다.

수정 첨가된 법규에 따르면 현재까지 마약 광고를 통해 판매한 39 건을 포함하여 64 건의 범죄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사실에 대해 이미 41 건이 형사 사건으로 법원에 제출되었다.

또한 규정 초안이 대법원과 공동으로 개발되고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이는 형사 사건 수사에 대한 통합 접근 방식으로 법 집행 관행을 명확히 하고 새로운 유형의 약물 사건에 대한 사법적 처벌의 근거가 될 것이다.

이러한 배경으로 연말까지 국가 통제 하에 합성 약물 생산에 사용되는 32 개의 새로운 향정신성 물질 및 전구체를 추가로 도입하는 정부 법령이 채택될 것이다. 

또한 마약 밀매에서 “전자 결재”를 사용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한 작업이 거의 완료되었다. 이번 달에는 국립 은행과 공동으로 개발한 입법 규범의 적용으로 익명으로 하는 송금은 금지될 것이다. ”은행 거래 참가자를 식별할 수 있는 가능성과 함께 네트워크에서 의심스러운 통화 거래를 중단하는 절차가 도입되었다.”라고 틀레겐 마트케노프는 덧붙였다.

/zakon

 

카자흐스탄, 의료분야 투자 1.5배 증가

투자자들에게 있어 의료분야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업계의 자본투자가 1.5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카자흐스탄 전체 투자 포트폴리오의 1.5%에 불과하지만 지난해 0.9% 점유율에 비하면, 크게 증가한 것이라고Kazinform이Finprom.kz을 인용하여 보도했다.

올해 8개월간의 고정자본 투자 규모는 연간 4.3%(FFI – 93.9%) 감소해 7조 텡게에 달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건 및 사회서비스 부문에 대한 자본투자는 최근 55.8%(IFI — 154%)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올해 8월 1036억 텡게가 업계에 투자됐다. 전체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해당 분야의 점유율은 1.5%(1년 전 – 0.9%)이다.

헬스케어 투자의 증가는 지방 예산 투자의 영향도 크게 받았다. 8개월 동안 437억 텡게에 달하는 투자금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배 이상 또는 277억 텡게가 늘어났다.

또 1년 새 차입자금으로 투자가 16배 증가하여 165억텡게(1년 전 – 11억 텡게)에 달해 눈에 크게 띈다. 기업 자체 펀드의 투자액은 289억 텡게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8.6% 늘었다.

한편 국가 예산에서 배정된 투자는 44.9% 감소해 139억 텡게(1년 전 253억 텡게)에 달했다. 은행 대출은5억6,230만 텡게로 64.7% 감소했다.

지역별로는 알마티에서 가장 많은 191억 텡게의 투자금이 관측돼며, 지난해(9억  텡게) 대비 2배가 넘는다.

해당 부문 투자액이 가장 많은 상위 3개 지역에는 카라간다와 알마티 시 도 포함되 각각 116억 텡게과 106억 텡게에 달했다.

누르술탄(105억 텡게)과 동카자흐스탄(97억 텡게)이 TOP 5에 포함되었다.

/포브스

출처:한인신문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