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21일 CIS 뉴스-카작 경찰, 도로 위 검문 강화 계획

2022년 7월 21일 CIS 뉴스 입니다.

 

카작에서 도로 위 검문 강화 예정

내무부에 따르면 카자흐스탄 경찰이 도로 위 차량 검문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텡그리뉴스가 보도했다.

“내무부는 7월 18일부터 한 달 동안 전국적으로 ‘교통안전의 달’을 시행합니다. 이 예방 조치는 교통사고 감소와 도로안전 개선 그리고 도로교통사고로 인한 상해 문제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라고 내무부는 전했다.

내무부에 따르면 전통적으로 휴가철과 방학기간에는 도시 간 및 지역 간 차량 통행량이 증가한다.

“휴가철과 방학기간에는 일반적으로 가장 비극적인 결말을 포함한 다양한 교통 사고의 위험이 증가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교통안전의 달’의 일환으로 경찰은 여객자동차를 포함한 모든 차량 검문을 강화할 것입니다.

경찰이 이 한 달 동안 교통 안전을 위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의 목적은 도로 교통사고 상해 문제 해결에 국민들이 관심을 갖게 하여 공동의 노력으로 도로 사용자들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것입니다.”라고 내무부는 덧붙였다.

/텡그리뉴스

 

알마티에서 전기 스쿠터 이동이 제한되는 장소

알마티 시청과 전기 스쿠터 대여 서비스 업체들 간에 서명된 각서에 따르면 알마티에서는 전기 스쿠터 이동이 보행로, 공원 그리고 대규모 행사가 열리는 공공 장소에서 제한된다고 자콘은 보도했다. 

알마티에서는 전기 스쿠터의 최고 속도를 25km/h로 제한하고 있으며 대여는 16세부터 가능하도록 설정돼 있다.

전기 스쿠터 대여 서비스 업체들은 지하철 출입구, 공공건물, 잔디밭, 도로 및 보행로에 방치된 전기 스쿠터을 수거하여 지정된 주차 공간으로 이동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내년 말까지 알마티에는 추가적으로 3,000개의 전기 스쿠터 전용 주차 공간이 만들어질 계획이다. –알마티 시청

또한 기상 조건에 따른 겨울철 서비스 운영 조건이 결정됐다.

예를 들어, 12월 15일부터 2월 20일까지 평균 일일 기온이 +2°C 이상으로 상승하는 날에는 업체들에게 전기 스쿠터 대여소 운영은 축소 시키면서 수량은 최대 10%까지 대여 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졌다.

알마티에서 전기 스쿠터 대여 서비스는 2018년부터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4개의 업체가 15,000대의 전기 스쿠터를 대여하고 있다.

/자콘

 

누르술탄에서 연금 수급자 계좌에서 은행 직원이 예금 탈취

누르술탄에서 은행 직원이 71세 연금 수급자의 예금 계좌에서 600만 텡게를 탈취했다고 카즈인폼이 보도했다.

“수도의 한 주민이 본인의 예금 계좌에서 돈이 사라졌다며 경찰에 신고했습니다. 그 돈은 그가 지난 2018년에 입금하였고 오래간만에 돈을 인출하기 위해 은행에 갔다가 계좌에 예금이 없다는 것을 발견하게 됐습니다. 이에 이 남성은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게 됐습니다. 작전 수색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누르술탄 예씰 지역 경찰서의 형사는 은행 직원이 돈 도난에 연루되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계좌에 액세스 할 수 있는 은행 직원은 피해자의 600만 텡게를 친구의 계좌로 이체한 다음 현금화하여 모두 소비했습니다. 경찰은 24시간 만에 용의자를 식별해 구금했습니다”라고 누르술탄 경찰청 대변인은 전했다.

23살의 용의자는 절도 혐의로 조사를 받는 가운데 스스로 혐의를 인정했다. 또한 경찰은 그가 누르술탄에서 자행된 다른 유사한 범죄에 연루되어 있는지에 대해서도 조사 중이다.

/카즈인폼

 

카작에서 아동 폭력 15% 증가 나타나

카자흐스탄 교육부 아스핫 아이마감베토프 장관은 어린이 안전보호에 관한 총체적인 계획을 작성한 것에 대해 알렸다며 Kazinform 통신원이 보도했다. 

“전반적으로 2015-2021년 동안 어린이 자살 수준은 13%로 감소했습니다. 올해 지난 6개월의 결과를 결산한 결과, 아동 청소년 자살률은 전년 대비 3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는 여전히 매우 심각한 문제로 남아있습니다.”라고 정부회의에서 아스핫 아이마감베토프 장관이 말했다. 

장관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추가적인 교육과 면담을 한 결과 아동들 사이 범죄율은 18% 감소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렇게 아이들의 비행이 눈에 띄게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아이들과의 관계에서 성인이 법을 위반하는 것은 증가했음을 인식해야 합니다. 아동에 대한 가정폭력은 15% 증가했고 성적인 폭력은 9% 증가했습니다.”라고 장관은 설명했다. 

교육부 장관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동 안전 보장을 위한 총체적인 계획을 작성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전에 대통령은 아동 자살 예방 및 폭력으로부터 보호 등을 포함한 아동 보호에 관한 총체적인 계획을 작성할 것을 지시했다. 

/카즈인폼 

 

카자흐스탄, 미국의 소형 모듈 원자로 프로그램에 초청 받아

이 프로그램은 세계에 도입되고 있는 원자력 발전소에 대한 신규 혁신 및 첨단 원자력 기술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Zakon.kz에서 전했다. 

카자흐스탄 에너지부 볼라트 아크출라코프 장광은 카자흐스탄을 방문한 미국무부 외교관과 국제핵 비확산 안보청 대표를 만났다. 

미국측은 FIRST 프로그램 ‘ 소형 모듈식 원자로 기술을 책임 있게 사용하기 위한 기본 인프라’에 참여할 것을 제안했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 파트너 국가가 국제 원자력 안전 및 비확산 표준에 따라 국가 원자력 개발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는 역량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현재 카자흐스탄은 중국, 한국, 러시아, 미국, 프랑스의 6개 납품업체로부터 기술 및 상업적 제안을 받았다. 프로젝트 실행 기간은 10~12년으로 예상된다. 

이전에 알리한 스마일로프 카자흐스탄 국무총리는 카자흐스탄에 원자력 발전소는 국제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자콘

 

카작에서 9월 15일까지 금전등록기 재프로그래밍 당부

납세자가 2022년 9월 15일까지 금전등록기를 다시 프로그래밍하지 않을 경우, 재정 데이터 관리부에서는 이에 대한 운영을 지원하지 않는다며 카자흐스탄 재정부 국가 소득 위원회에서 발표한 내용을 Kazinform에서 보도했다. 

“2022년에 데이터 확정 및 전송 기능을 가진 금전등록기 사용에 관한 절차가 개정 및 추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금전등록기 사용에 관한 전담 부서는 재정 데이터 관리부와 금전등록기 개발자와 함께 공동으로 금전등록기에서 자금 결제에 관한 증빙을 전송하기 위해 재정데이터 관리부서로 데이터를 이동하는 통합 문서를 확정했습니다.”라고 국가소득 위원회 대변인실에서 설명했다.  

 

부서는 이를 근거로 금전등록기 국가 기록부에 포함되어 있고 데이터 전송과 확정 기능이 있는 금전등록기를 사용하는 모든 기업가들에게 2022년 9월 15일까지 금전등록기의 모든 기능을 재프로그래밍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9월 15일부터 2.0.2 이외의 기기는 재정데이터 관리부에서 더 이상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금전등록기를 2.0.2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실 것을 권고합니다. 세무법 171조에 따라, 상품 판매, 서비스 이행, 용역 이행 시 자금을 결제한 데이터를 전송하고 확정하는 기능을 가진 금전 등록기 데이터 보관 및 적용, 세무서에 데이터 전달 등은 재정데이터 관리부에 의해 실행됩니다. 금전등록기 사용감독에 관한 재정부 장관 명령서에 의하면, 정보를 이전하는 것을 보장하는 기술 요구 사항 및 준수 형식에 따라 금전등록기는 현금 결제에 대한 데이터를 재정 데이터 관리부 서버에 전송하게 됩니다.”라고 부서에서 설명했다.  

/카즈인폼

 

카자흐스탄 총리, EU와 경제 협력 확대 언급

카자흐스탄 알리한 스마일로프 국무총리는 카자흐스탄과 유럽연합 간의 회의를 진행했다고 primeminister.kz에서 발표한 내용을 Kazinform 통신원이 보도했다. 

회의를 개최하면서 카자흐스탄 국무총리는 유럽연합은 오랜 시간 동안 카자흐스탄의 주요 정치, 무역 경제 및 투자 파트너 국가 중 하나라고 언급했다.

카자흐스탄과 유럽연합 국가간의 교역량은 2022년 6개월동안 201억달러에 달했고 이는 2021년과 비교했을 때 51.2% 증가한 것이다.  

1분기 실적에 따르면 외국인 투자 총유입액은 54% 증가한 68억 달러, 광업 자본유치는 35.7% 증가한 35억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는 유럽연합이 카자흐스탄의 광업에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이 분야에서 협력 가능성은 매우 큽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유럽 연합 국가의 지질 업무에 관한 디지털화, 지질 과학 개발 및 산업 인프라 구축 분야에서 협력하여 업무를 진행할 것을 요청합니다.”라고 알리한 스마일로프 총리가 말했다. 

국무총리는 산업 자동화의 일환으로 하층토 사용 분야의 모든 기존 정보 시스템을 결합하고 단일화하여 단일 Kaznedra를 개발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 플랫폼은 단일화된 사이트에서 투자자들에게 포괄적인 서비스 지원을 제공한다고 한다. 

스마일로프 총리는 또한 카자흐스탄이 전통적인 탐사 방법과 함께 첨단 지구 물리학 연구 방법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유럽연합 국가들과의 경제 협력을 확대하고 강화하려는 카자흐스탄의 확고한 계획에 대해 다사 한번 언급드리고 싶습니다.”라고 알리한 스마일로프 총리가 말했다. 

회의에서 참가자들은 광업, 신기술 적용, 지질 데이터의 디지털화, 투자 유치, 산업 폐기물 처리 및 환경 보호 등과 같은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카즈인폼

 

카자흐스탄 8월 제헌절 대체 휴일 안내

8월 30일은 카자흐스탄 헌법의 날 국가기념일이라고 Zakon.kz에서 전했다. 

올해 헌법의 날은 화요일이고 이날은 공휴일이다. 

‘2022년 징검다리 연휴에 관한 정부 명령서’에 따라 2022년 8월 27일 토요일은 8월 29일 월요일과 바꾸어 근무일이 된다. 

이에 따라, 카자흐스탄 국민들은 다음과 같이 쉬게 된다. 

주 5일근무제의 경우 8월 27일 토요일을 근무일로 대체, 8월 28일(일)~30일(월) 쉬게 된다. 

주 6일근무제의 경우 8월 28일(일), 30일(화) 2일을 쉰다. 

이렇게 주5일근무제로 근무하고 있는 카자흐스탄 국민들은 8월에 총 9일의 휴일을 가지게 된다. 

/자콘

 

카자흐스탄 부동산 시장 소강 상태

통계청에 따르면 2022년 6월 말 구축 주택 가격 상승률은 0.4%에 불과했다. 이는 제1신용평가원 추산에 따르면 2020년 4월 이후 최저치인 것이다. 구축 주택 가격은 팬데믹 관련 국내 첫 방역 규제가 도입된 시점부터 2022년 6월 전까지 더 빠른 속도로 증가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임대료 또한 급격한 하락세를 보였다. 이는 2018년 10월 이후 처음있는 일이다. 지난 6월 한달 간 임대료는 전국 평균 1.1% 하락했으며 가장 큰 하락세를 보인 지역은 지난 한 달간 3.4% 떨어진 누루술탄이었다.

반면 신축 주택 가격은 계속해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가격 상승의 주된 요인은 부동산 매매 증가보다는 건축 자재 가격 상승과 관련이 있다. 지난 6월 신축 주택의 1평방 미터 당 평균 가격은 1.1%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카자흐스탄 주에서 상당한 주택 가격 상승이 관찰됐다. 오스케멘에서는 지난 6월 한 달 동안 신축 주택 5.8%, 구축 주택 3.6%, 임대료는 2.7% 상승했으며 세메이 또한 신축 주택 가격이 4.2%의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신규 주택 가격은 누르술탄에서 2%, 셈켄트에서 1.2% 올랐지만 부동산 유통 시장(누르술탄 0% / 셈켄트 +0.1%)에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알마티에는 신축 주택 가격이 0.2%, 구축 주택 가격이 0.4% 상승했다.

남쪽 지역에서는 크즐로르다가 구축 주택 가격 3.4%, 임대료가 2.3%의 상승률을 보여 주목받았다. 또한 타라즈에서는 구축 주택 가격이 1평방 미터 당 1.8% 상승했다.

카자흐스탄에서 주택 가격이 가장 비싼 지역은 여전히 ‘누르술탄’이다. 수도의 신축 주택 가격은 1평방 미터 당 평균 556,400텡게이며, 구축 주택의 경우 1평방 미터 당 평균 636,600텡게다. 가장 저렴한 지역은 ‘타라즈’와 ‘크즐로르다’다. 1평방 미터 당 타라즈는 신축 주택 160,000텡게, 구축 주택 265,200텡게이며 크즐로르다는 신축 주택 175,200텡게 그리고 구축 주택 260,400텡게가 되겠다.

‘쉼켄트’의 경우 신축 주택 가격이 1평방 미터 당 472,000텡게로 추정되며 ‘알마티’에서는 1평방 미터 당 451,300텡게로 쉼켄트보다는 약간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포브스

 

누르술탄 주민, 소비성향 강하다

2022년 5개월 동안 수도에서 공식적인 교역 총량은 5,409억텡게였고 이는 전년 대비 10.4% 증가한 것이다. 카자흐스탄 전국적으로 3.3% 교역량이 증가했다고 1st 신용평가기관에서 보도했다. 

“이러한 수치는 나이드신 분들부터 신생아까지 누르술탄의 모든 시민들이 월 평균 86,000텡게를 구매에 소비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라고 보도되었다. 

이 외에도, 5개월동안 누르술탄의 고정 자본 투자액은 3,402억 텡게를 기록했고 이것은 국가 전체의 8.2%에 해당한다. 가장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진 것은 주택건설분야이다. 1월에서 5월까지 총 897,900sqm 면적의 주택이 준공되었으며, 이는 카자흐스탄의 20%는 누르술탄에서 건설된 셈이다. 

누르술탄 도시 인구는 2022년 5월 1일 기준으로 1,257,600명이었다. 지난 1년간 시민수는 58,500명 증가했다. 다시 말해, 1주일간 평균 시민의 수는 1,100명이 증가한 것이다. 

1st 신용평가기관에서는 도시로 이사오는 목적은 각자마다 다르다고 설명했다. 돈때문에 이사오는 사람들도 있었다. 수도의 평균 급여는 전국평균 급여보다 28.4% 높다. 올해 1-3월동안 평균 급여는 366,500텡게를 기록했다. 하지만 이는 빠르게 증가하는 것은 아니다. 카자흐스탄 연평균 급여 인상률이 23.7% 증가한 반면  도시내 증가율은 19.2%%이다. 중기업과 대기업에서는 평균적으로 378,300텡게를 지급한다. 하지만 신용평가기관의 자료에 따르면, 대기업과 중기업은 모두에게 일을 보장할 수 없으며, 고용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 않다. 2022년 1분기 총고용은 248,400명이었고 이는 작년에 비해 겨우 2.3% 증가한 것이다. 하지만 누르술탄에서 공식적으로 등록된 무직자의 수는 4,783명으로 적은 편이다. 이는 전체 노동가능한 인원의 0.8%이다. 그리고 카자흐스탄에서 가장 낮은 숫자이다. 

“공무원과 소규모 기업은 증가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수는 15.7% 증가했습니다. 수도에는 88,400개의 법인이 등록되어 있고 그 중 8,700개는 외국인이 참여한 기업입니다.”라고 발표했다. 

/포브스

출처:한인신문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